조치원중 신축 이전...조치원여중‘세종중’교명 변경, 143억원 들여 현대화
조치원지역 남여공학 전환, 학군제따라 의견 수렴 거쳐 ‘배정 방안’ 마련

세종시교육청이 2021년까지 새로운 중학교를 지어 조치원중과 여중을 남녀공학으로 합치고 조치원여중의 교명을 변경하는 등 조치원읍 지역 중학교를 재배치하면서 학제도 학군제로 변경하기로 했다. 사진은 조치원중 조감도.
세종시교육청이 2021년까지 새로운 중학교를 지어 조치원중과 여중을 남녀공학으로 합치고 조치원여중의 교명을 변경하는 등 조치원읍 지역 중학교를 재배치하면서 학제도 학군제로 변경하기로 했다. 사진은 조치원중 조감도.

세종시교육청이 2021년까지 새로운 중학교를 지어 조치원중과 여중을 남녀공학으로 합치고 조치원여중의 교명을 변경하는 등 조치원읍 지역 중학교를 재배치하면서 학제도 학군제로 변경하기로 했다.

조성두 교육행정국장은 1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2021년 3월, 조치원읍 중학교 이전 재배치 계획"을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현재의 조치원중학교와 여중을 남녀공학으로 바꾸고 조치원중학교를신흥리 일원으로 이전하면서 조치원여중은 현재의 위치에서 학교명을 가칭 ‘세종중’으로 변경한다.

조치원중 신축 이전은 현재, 서창리에 위치한 학교를 신흥리 일원으로 이전한다.

신축되는 조치원중은 모두 203억 원의 사업비로 연면적 1만2316㎡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규모로 학년별 일반 10학급과 특수 1학급 포함해 모두 31학급 750명 규모로 지어진다.

내년 3월 준공할 예정이며 교과교실과 특별교실을 구성하고 지하주차장과 검도장도 반영하는 등 생태교육으로 특화된 학교로 거듭난다.

가칭 세종중 조감도.
가칭 세종중 조감도.

조치원여중도 가칭 '세종중학교'로 변경하면서 시설환경개선도 추진, 명품학교로 거듭난다.

본관동만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시설환경 개선을 계획했으나 신설되는 조치원중과 시설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대적인 시설 재배치 계획을 수립해 지난해 10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해 현재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53억 원을 증액한 143억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금의 학급규모와 유사한 25학급(특수1) 규모로 증개축과 시설환경 개선을 추진한다.

신관동에는 일반교실과 교과교실 등을 배치해 주된 교육공간으로 활용하고 구관동(기존 본관동)은 내진보강과 석면철거 등을 통해 건축물의 사용 가치를 살리고 교육환경개선공사로 다양한 학습공간을 구성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조치원읍에  '학교군(구→군)'을 운영한다. 

2021년 조치원중학교 재배치 인포그래픽.
2021년 조치원중학교 재배치 인포그래픽.

중학교 학교군 운영의 경우 현재 '학구'로 운영되던 것을 2021학년도부터 2개 중학교가 남녀공학으로 전환됨에 따라 “학군”으로 변경하고 상반기 중 학교와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와 행정예고를 통해 의견 수렴해 의회 의결 과정을 거쳐 학군을 확정할 계획이다.

학생 배치 방법은 2021학년도 신입생부터 남녀공학으로 운영하고 재학생의 경우에는 학적처리, 교복, 교과서 등 다양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기존 학교에서 학년 진급하게 하고 최종적으로 2023학년도에 두 학교 모두 전학년 남녀공학체제가 완료되도록 추진한다.

학교별 학급 규모는 조치원 읍지역의 중기학생배치계획에 의해 결정된 사업규모에 따라 조치원중은 학년당 10학급, 조치원여중은 학년당 8학급으로 운영할 계획임.

조치원읍 중학교 배정 방법은 학구내 대표자협의체가 도출한 3가지안을 중심으로 결정한다.

조성두 교육행정국장은 "우리 교육청은 세종의 모든 아이들에게 지역을 구분하지 않고 공평하고 좋은 교육 기회가 주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 교육청은 이전이후 남게되는 조치원중학교 부지 활용 계획으로 오는 20일까지 10일간 읍면지역의 교직원과 학부모, 동창회와 조치원발전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갖고 지역교육공동체가 만족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교육시설 설립을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