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행수 “공무원 신분으로...” 공세 
황운하 “네거티브 구태정치” 반박
대덕구도 경선단일화 문제로 박영순·박종래 신경전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 중구 국회의원 예비후보인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왼쪽)과 송행수 전 지역위원장.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 중구 국회의원 예비후보인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왼쪽)과 송행수 전 지역위원장. 자료사진.

4·15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더불어민주당 대전지역 예비 후보간 신경전이 치열해 지고 있다. 1개 선거구에서 3명 이상 예비후보가 등록한 중구, 대덕구에서 내부경쟁이 임계점에 이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먼저 대전 중구는 민주당 내에서만 권오철 중부대 겸임교수, 송행수 전 지역위원장, 전병덕 전 청와대 행정관, 황운하 전 대전지방경찰청장 등 4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경쟁 중이다. 

이 중 검사 출신 송행수 예비후보와 현역 경찰인 황운하 예비후보의 신경전이 뜨겁다. 

송행수 예비후보는 지난 7일 지역 정치부 기자들과 만나 “같은 당 소속인 황운하 원장을 두둔해야 하는 입장이라 답답하다”며 “황 원장이 공무원 신분으로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 맞는지, 결과적으로 국민세금을 (급여로) 받으면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뜻 아니냐”고 비판했다. 

송 예비후보는 또 “더구나 대전지방경찰청장 시절, 선거관련 수사 및 정보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출마를 준비했고, (퇴직처리가 되지 않은) 지금도 경찰 고위직에 있으면서 (경찰) 조직에 무형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으로 중도낙마한 권선택 전 대전시장 사례까지 거론됐다. 송 예비후보는 “황 원장이 당선된다고 해도 재판 받는 데만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고, 일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황운하 예비후보는 이날 즉각 입장문을 내고 송 예비후보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공무원 신분 유지는 내 의사가 아닌 검찰의 지속적인 출마방해에 따른 것”이라며 “공무원 신분이 유지됨에 따른 가장 큰 피해자는 선거운동을 제약받는 출마자, 나 자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황 예비후보는 “이를 모르지 않는 위치에 있는 분이 이중삼중의 피해를 겪고 있는 같은 당 출마자에게 도의에 어긋나는 발언을 하는 것은 경선탈락이라는 두려움에 질린 나머지 검찰권 남용에 편승해 네가티브로 반사이익을 얻어 보겠다는 구태정치”라고 강하게 송행수 예비후보를 질타했다. 

그는 또 “검찰권 남용으로 청와대와  민주당이 부당한 공격을 받는 상황에서 송행수 후보는 과연 누구의 편에 서 있느냐”고 반문하며 “양심 있는 법조인이라면 또 공정한 경선을 원한다면 검찰권 남용으로 심각한 명예훼손은 물론 선거운동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는 억울한 피해자를 위한 변론에 나서야 하지 않느냐. 역지사지,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살펴달라”고 요청했다. 

대덕구에서도 민주당 내부 신경전이 뜨겁다. 예비후보로 등록한 박종래 전 지역위원장과 최동식 전 청와대 행정관이 박영순 전 대전시 정무부시장을 꺾기 위한 카드로 ‘경선후보 단일화’를 합의했다. 

박종래 예비후보는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단일화 이유에 대해 “박영순 필패론 때문”이라는 공세를 폈다. 

이에 대해 박영순 예비후보는 “(두 후보의 단일화에) 관심이 없다. 오직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과 본선경쟁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을 뿐”이라고 맞대응을 자제했다. 다만 “같은 당 경쟁상대에 대해 굳이 모난 이야기를 할 필요는 없지 않느냐”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아직 내부 경쟁이 정도를 벗어낫다고 말할 정도의 상황은 아니다”라며 “경쟁 후보끼리 어느 정도 신경전을 벌이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자칫 인식공격이나 근거 없는 비방 등 네거티브로 흐르지는 않는지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여파로 후보자들이 대면접촉 없이 할 수 있는 SNS 등 온라인 홍보와 언론 인터뷰 등에 집중하면서 상호 네거티브 공세가 더 확장될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온라인 선거운동은 간결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배경설명을 충분히 하기 어렵고, 언론 인터뷰는 후보의 진의보다 과장된 포장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며 “‘신종 코로나’로 인한 외부 선거운동 제약이 오히려 네거티브를 강화시킬 위험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