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자치단체는 역·터미널에 앞 다퉈 설치하는데...
허태정 시장 “능동대처” 주문 불구, 행정은 인력부족 탓

전국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역과 터미널 등 다중이용·이동시설에 열감지 카메라 설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대전시는 인력부족을 이유로 열감지 카메라 설치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어 ‘소극적 행정’이라는 빈축을 사고 있다.

현재 서울을 비롯해 울산, 대구, 포항, 충주, 광주 등 다른 광역·기초 자치단체들은 외부에서 지역으로 들어오는 관문인 역과 터미널 등에 앞 다퉈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해 발열자에 대한 검역 체계를 구축,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있다. 

대전도 취약계층 마스크·손소독제 지원을 비롯해 현장 소독, 감염예방수칙 배포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입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열감지 카메라 설치에 대해서는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대전은 인천공항 직행 노선이 운행되는 복합터미널을 비롯해 대전역과, 서대전역, 시외버스 터미널 등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로 대전시민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민들의 왕래 또한 잦은 곳이다.

이 때문에 역과 터미널을 오가는 사람들의 발열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열감지 카메라 설치가 바이러스 유입 차단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제안이다.  

그러나 대전시는 자치구 보건소 5곳과  선별진료소 9곳 외에는 열감지 카메라를 지원할 계획이 없는 상태다. 인력부족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그렇지 않아도 역과 터미널 등에서 열감지 카메라 설치 요청이 들어온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열감지 카메라만 설치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발열자가 있으면 추후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인력도 있어야 한다”며 “인력이 없어서 역이나 터미널 관계자들이 받지 않겠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열감지 카메라 등 물적 지원은 할 수 있지만, 발열 등 유증상자 발생시 상담과 응급센터 이송 등을 담당할 인력은 지원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인력운용은 역과 터미널이 책임져야 한다는 것. 

역과 터미널 운영주체 역시 인력부족을 호소하기는 마찬가지다. 한 관계자는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인력을 자체적으로 확보하라는 것은 무리다. 유증상자 발생시 여기 직원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있겠냐”며 “다른 도시에서는 지자체가 다중이용시설 장비 설치와 인력 지원 등을 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대전시도 현재 최선을 다해 방역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열감지 카메라 설치로 감염증 확산 예방과 시민 불안해소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줬으면 좋겠다”며 “광역시다운 예방 행정을 기대한다”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4일 시 간부공직자와 산하 기관장 등이 참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추가예산을 투입해서라도 능동적으로 대처하라”고 거듭 강조한 바 있다. 시장의 의지와 현장 행정의 괴리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