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뉴스24 28일자 내부칼럼 캡쳐.

대한민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신종코로나)으로 연일 몸살을 앓고 있다. 확진자가 늘면서 국민 불안이 커진 것도 사실이지만 신종 코로나와 관련한 일부 보도가 불필요한 공포를 조장하고, 인종차별적 정서를 불러일으킨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30일 신종 코로나 관련 보도에서 ‘우한 폐렴’ 용어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병명을 사용하고, 허위 조작 정보의 재인용 보도 등 자제를 당부했다. “인권을 존중하고, 차별과 혐오 표현에 대해 더욱 신중해야 하는 언론의 책무를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신문윤리실천요강 제1조(언론의 자유, 책임, 독립)에 따르면 언론인은 지역간, 계층간, 성별간, 인종간, 종교간 갈등을 야기하는 보도를 해서는 안되며, 이에 근거해 개인을 차별해서도 안된다.

'우한 폐렴' 용어가 지역 차별을 조장할 수 있는 만큼 정부도 공식 명칭 사용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권고했지만, 일각에서는 오히려 '중국의 눈치를 본다'며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경향신문>은 1월 29일자 '[여적]‘우한 폐렴’ VS ‘신종 코로나’'를 통해 "같은 전염병을 놓고 보수는 ‘우한 폐렴’, 진보는 ‘신종 코로나’로 부르고 있다. 전염병 호칭마저 서초동과 광화문으로 갈리는 판국, 이렇게 나라가 쩍쩍 갈라져 있다"고 평했다. 용어 사용 마저도 여야가 대치하고 있는 셈이다. 

신종 코로나 사태를 두고 진보와 보수 언론의 대립은 극명하게 나타난다. 

<조선일보>는 1월 30일자 '[사설] '격리 시설' 與 지역서 野 지역으로 변경, 왜 일을 키우나'를 통해 "정부는 당초 28일 천안을 임시 수용시설로 정했다. 그런데 천안 주민들이 반발하자 아산·진천으로 방향을 틀었다. 천안의 국회의원 세 명은 모두 여당 소속이다. 아산과 진천 시설은 야당 의원 지역구다. 아산과 진천 주민들 입장에서 이를 흔쾌히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반발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를두고 <고발뉴스>는 31일 '‘우한 폐렴’ 고집하는 언론, 어딘가 봤더니' 기사에서 "사설을 통해 야당의 ‘무차별적인 주장’에 힘을 싣는 행태를 보이는 건 ‘책임 있는 언론의 자세’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언론노조 지침과 정부의 권고사항 등을 따르는 것은 각 언론사들의 자율적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지만, 특히 <조선일보>가 무차별적인 선동을 조장하는 보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공식 병명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라는 병명 사용도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각 언론사마다 보도에 따른 자율적 지침이 있을 수 있지만, 일부 언론의 신종 코로나 보도는 분명 논란의 여지가 있다. 세계보건기구와 언론노조, 정부와 인권단체의 권고사항과 지침을 무시하거나, 중국 혐오 정서를 일으킬 수 있는 야당 등의 주장과 입장을 노골적으로 인용 보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역에서도 이를 지적하는 보도가 이어졌다. 특히 <디트뉴스24>는 1월 28일자 '[칼럼] ‘신종 코로나’ 공포·편견이 더 무섭다'를 통해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폐렴이라는 이유로 ‘우한폐렴’이라는 명칭이 문제의식 없이 통용되고 있지만, 병명에 특정 지역을 명명하는 것은 차별과 편견을 조장한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디트뉴스> 29일자 '‘신종 코로나’ 공포 선동하는 정치인 ‘유감’' 칼럼을 통해서는 "(일부 정당이)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두고 ‘충청홀대론’까지 거론하며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작태도 보였다. 격리시설에서 ‘1인 시위’를 하는 모습을 찍어 얼굴 알리기에 활용하고, 상대당 공세도 서슴지 않았다"면서 "정치인이 앞장서 과도한 우려와 걱정을 만들고 있다. 이들 정치인에게 묻고 싶다. 본인 가족과 친척이 같은 상황에 놓였어도 결사반대를 외칠 것인지. 누구도 반기지 않는 현실에 중국에서 전세기만 기다리는 교민 심정도 헤아려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디트뉴스24 29일자 내부칼럼 캡쳐.
▲디트뉴스24 29일자 내부칼럼 캡쳐.

한편 국민들의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도 골칫덩이다. 대전에는 아직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여느 지역과 마찬가지로 '가짜뉴스'에 시달리고 있다. 31일 대전성모병원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성모병원에서 발생했다’는 가짜뉴스 작성자와 유포자를 처벌해달라고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했다. 성모병원 관계자는 "내원 환자들이나 현재 입원 중인 환자들이 의료진들에게 사실 유무를 확인하는 등 환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청투데이>는 30일 '[사설] 사회분열 획책하는 '우한 폐렴' 유언비어 유포'를 통해 "확인이 되지 않은 거짓 주장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난무하고 있는 것"이라며 "급기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사망자가 나왔다는 거짓정보가 등장했다. 도대체 무슨 목적으로 유언비어를 퍼트리는지 모르겠다. 국민모두가 감염증 예방에 힘을 합쳐도 모자랄 판에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감염병 대응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끊임없는 노력을 요구하는 언론의 자세도 중요하지만 특히 신종 코로나 확산과 같은 재난 상황에서 언론이 사회적 혼란이나 공포를 야기하지 않도록 분명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