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양초, 학교-학부모 소통 및 협력 분야 ‘최우수상’
온빛ㆍ연서초, 학부모회 학교교육 참여 분야 ‘장려상’

세종시 연양초등학교가 학부모와 함께하는 숲체험을 하고 있다.
세종시 연양초등학교가 학부모와 함께하는 숲체험을 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이 지난해 전국 학부모 교육참여 우수사례 공모전(이하 공모전)에서 연양초등학교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학교와 학부모지원센터 그리고 학부모회 3개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서 연양초는 학부모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로 협력적 학교 문화 조성에 앞장선 점을 인정받아 ‘학교-학부모 소통 및 협력’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현재의 자리로 위치를 옮겨 다시 개교한 연양초는 개교 초기 겪을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학교와 학부모가 협력해 예방하고 또 원활히 풀어냈다. 
 
온빛초와 연서초도 ‘학부모회 학교교육 참여’ 분야에서 장려상을 각각 받았다.

혁신자치학교로 운영되고 있는 이들 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사 상호 간 존중과 배려 그리고 공감을 통해 민주학교로서의 기반을 다지고 학부모의 자발적 학교교육 참여로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지역교육 생태계를 조성했다.

시교육청은 펼치고 있는 다양한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활동 지원도 한 몫을 했다.

지난해 유·초·중·고 90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 사업을 지원하고 새내기 학부모교실, 학교와 기관으로 찾아가는 학부모교실, 주제가 있는 학부모교실 등 학부모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학부모 교실도 맞춤형으로 진행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부모가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학교와 손을 맞잡는 것만으로도 학교의 변화가 시작된다”며, “아이들의 더 큰 행복을 위해 학교에 발걸음을 옮기는 모든 부모님들을 열렬히 응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전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전국학부모지원센터가 주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