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입구서 주민과 대화 

양승조 충남지사가 30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입구에서 주민들과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30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입구에서 주민들과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30일 중국 우한 교민 임시생할시설로 정해진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 임시 집무실을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양 지사는 이날 오후 충남 아산시 초사동 경찰인재개발원 입구에서 ‘중국 교민 임시생활시설 반대’를 외치는 주민들과 만나 “주민들의 걱정과 우려를 충분히 이해한다. 주민과 함께 생활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불안해하는 주민을 안심시키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양 지사는 이어 ‘천안에서 아산으로 격리시설이 바뀐 것이 정치적 논리’때문이라는 주민들의 주장에 대해 해명했다. 

양 지사는 “장소가 번복된 것이 아니다. 정부 평가에 의해 1순위로 (아산이)정해졌다. 정치적인 논리로 뒤바뀐 것이 아니라는 것에 장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이곳에 오는 교민들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무증상 환자다. 다만, 잠복기가 있어 이곳에서 생활한 뒤 2주 후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중국에서 돌아오시는 분들 중 아산분도 3명이 있다. 이들은 모두 건강한 분”이라고 밝혔다. 

또 임시생활시설로 아산이 정해진 것과 관련해 “처음 정부는 귀국하는 중국 교민이 300~500명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루가 지나면서 많은 인원이 늘었다”며 “이곳 아산경찰인재개발원이 가장 방이 많았다. 이곳으로 정하지 않으면 다른데 3~4곳을 정해야 했다. 천안으로 정했다가 아산으로 정한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주민들은  "천안으로 돌아가라", "진영 장관과 양승조 지사는 각성하라"며 이들에게 계란을 던지며 크게 항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