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관계자 “지역 발전에 도움 되는 방안 종합적 검토할 것”

30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점검 회의 모습. 청와대 제공
30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점검 회의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중국 우한 교민과 유학생 임시 생활시설로 확정된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지역의 반발 여론에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3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귀국하는 우한 교민들 임시생활시설이 두 지역으로 정해지는 과정에서 발생한 민심 수습책을 묻는 <디트뉴스>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먼저 “지역 사회에 감염에 대한 불안감이 없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는 노력과 함께 관련 지역이 어떤 피해를 보는 부분이 없고, 지역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노력하겠다는 점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실무적인 부분은 중수본(중앙사고수습본부)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정리된 내용으로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아산과 진천 지역주민들은 정부의 우한 교민 임시시설 장소 선정 과정에 강하게 반발하며 ‘수용 반대’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진행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점검 회의에서 광역단체장들이 화상회의를 통해 건의한 내용도 개략적으로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예를 들어 지역의 방역과 검사능력 확충에 대한 건의가 있었고, 지역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 가지 구체적 사례들을 논의했다. 이에 대해서도 관계 장관들이 충실히 답했고, 정리해서 광역단체에 전달토록 했다”고 전했다.

앞서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해 왜곡정보나 의도적인 가짜뉴스는 국민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부추기고 과도한 공포를 낳을 수 있다”고 밝혔다.

한 부대변인은 “정부는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고, 상세하게 공개해 나갈 것”이라며 언론에 신중한 보도를 당부했다.

그는 “감염병 보도는 국민의 생활과 건강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기자들과 학회가 2012년 보도한 준칙이나 신문협회‧방송협회가 2014년 공동으로 만든 보도준칙도 감염병 등 재난 상황에서 정확하고 신중한 보도를 하자는 취지가 담겼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많은 언론들이 적극적인 팩트 체크로 바로잡고 있는데, 힘을 보태 달라. 정부도 모든 상황에 대응하고, 필요한 상황은 신속하게 조치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협조를 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