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노장과 신예, 진보와 보수 격전장
‘김종남-김소연-신용현’ 女風 가능성도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왼쪽)이 바른미래당 탈당 후 자유한국당 입당, '유성을' 지역구 출마를 공언하고 나서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종남 전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가운데), 바른미래당 신용현 국회의원 등과 여성간 대결이 펼쳐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왼쪽)이 바른미래당 탈당 후 자유한국당 입당, '유성을' 지역구 출마를 공언하고 나서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종남 전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가운데), 바른미래당 신용현 국회의원 등과 여성간 대결이 펼쳐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총선출마를 위해 사퇴한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이 소속 정당인 바른미래당을 탈당하고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뒤, 대전 ‘유성을’ 선거구에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로써 ‘유성을’ 지역구는 여·야 모두 치열한 경선경쟁을 벌어야 하는 치열한 각축장이 될 전망이다. 

4선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국회의원의 아성에 도전자가 줄을 잇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 안필용 전 박영선 국회의원 보좌관, 김종남 전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 등이 총선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들은 민주당 내부 경선 시 정치신인, 또는 여성후보로 분류돼 가산점이 부여되는 만큼 현역 이상민 의원을 상대로 ‘물갈이론’ 등을 앞세우며 승리를 장담하고 있다. 

안필용 예비후보는 오랜 국회경험을 바탕으로 “당장 일할 수 있는 후보”라는 점을, 시민운동가 출신 김종남 예비후보는 “대전지역 첫 여성 국회의원으로 만들어 달라”며 지역 여성계 지지까지 끌어내고 있는 모습이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올해 초 건강상 문제로 외부활동을 하지 못했던 이상민 의원이 두 정치신인의 도전을 감당해 낼 것인지에 대한 설왕설래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현재로선 안필용, 김종남 두 예비후보 중 한 명이 컷오프된 후 이상민 의원과 경선 승부를 벌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야당인 자유한국당 내부도 치열한 경선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육동일 전 한국당 시당위원장이 일찌감치 유성을 출마를 준비해 왔고, 정치신인인 이영수 한국당 대전시당 대변인이 도전장을 내밀어 신·구 대결이 예상됐지만 상황이 급변했다.     

대전지역 뉴스메이커 중 한 명인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이 한국당 입당과 유성을 출마를 공언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당초 민주당 소속으로 정치에 입문한 김 시의원은 금품선거 관련 내부 고발을 이어가던 중 사실관계를 입증하지 못한 폭로 건으로 제명된 뒤 바른미래당에 입당한 바 있다. 

그런 김 의원이 이번엔 바른미래당에 탈당계를 제출하고 ‘한국당 입당과 유성을 출마’를 준비하고 있어 한국당 내부도 셈법이 복잡해 졌다. 바른미래당 비례대표 현역인 신용현 의원도 ‘유성을’ 출마를 오래 전 부터 준비해 온 만큼, 경우에 따라서는 3명의 여성후보가 맞붙는 ‘이색 선거구’가 될 가능성도 전혀 없지 않다.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와 여성계가 지지하는 민주당의 김종남 후보, 이들과 대립각을 세우며 ‘386 운동권 척결이 정치소명’이라고 내세우는 한국당의 김소연 후보, 현역 비례대표 국회의원 출신의 신용현 후보의 3자 대결이 현실화될 것인지도 이번 총선의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물론 여야 당내 경선 등 공천경쟁과 보수통합 등 변수가 많아, 속단하기엔 아직 이른 상황이다. 

진보정당인 정의당이 대전지역 총선에서 ‘유성을’에 화력을 집중하기로 한 점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유성을’이 대전에서 가장 진보적인 곳”이라며 “민심은 기성정치 양당 심판론으로 기울고 있다”고 일전을 예고하고 있다. 

대전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이번 21대 총선에서 ‘유성을’ 지역구가 가장 큰 관심을 모으는 이유는 노장과 신예, 진보와 보수, 남성과 여성 등 첨예한 이해관계가 가장 예민하게 부딪히고 있고 있기 때문”이라며 “구체적인 정책보다는 인물과 구도에 대한 쏠림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