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청 52개 단체 등 29일 대전시청 북문 앞 기자회견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는 핵도시 대전의 안전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의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에서 방사성 물질 '세슘'이 누출된 가운데 대전시민사회단체 등이 "무사안일 대전시를 규탄한다"며 허태정 대전시장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대전민중의힘 등 대전·세종·충청 52개 단체로 구성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성구 관평천에서 세슘과 코발트 등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지만 검출 결과가 나온 지 보름이 지나도록 대전시와 시의회는 아무것도 몰랐다고 한다"며 "권한과 법이 없다는 핑계로 원자력연의 불법행위를 내버려 두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연대는 "세슘 검출이 일상적으로 벌어졌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당장 관평천 일대의 환경영향평가를 해야 한다"며 "관평동 뿐 아니라 비상계획구역 안 주민들에 대한 건강역학조사도 시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시는 이번 기회에 연구원을 비롯한 위험시설들에 대한 작업 중지권이나 직접 조사권 등 시민 안전을 보호할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어 "이달 말까지 허 시장의 공개 사과와 책임 있는 안전 대책에 대한 입장을 밝혀 줄 것을 요구한다"며 "특별한 사유 없이 대책 마련에 대한 답변이 없을 경우 직접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편 원자력연은 2019년 4분기 방사선 환경조사를 위해 지난해 12월 30일 원자력연 정문 앞 하천 토양을 채취해 검사한 결과 세슘-137이 25.5±1.1㏃/㎏까지 검출된 것을 지난 6일 확인,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구두 보고했다.

반면 대전시에는 세슘 유출 확인 2주 후인 지난 20일 구두 보고했고, 이에 시는 원자력연구원장의 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