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청양지역 500여 출하농가와 대전지역 소비자단체가 청양문화체육센터에서 합동 전진대회를 개최하고, 5대 분야 10개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되는 청양군 푸드플랜에 적극 참여하기로 결의했다.
29일 청양지역 500여 출하농가와 대전지역 소비자단체가 청양문화체육센터에서 합동 전진대회를 개최하고, 5대 분야 10개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되는 청양군 푸드플랜에 적극 참여하기로 결의했다.

청양군이 올해를 푸드플랜(먹거리 종합계획) 대도약의 해로 선언한 가운데 농산물 출하농가와 도시 소비자단체가 ‘도농상생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청양지역 500여 출하농가와 대전지역 소비자단체는 29일 청양문화체육센터에서 합동 전진대회를 개최하고, 5대 분야 10개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되는 청양군 푸드플랜에 적극 참여하기로 결의했다.

공동선언 내용은 ▲생산농가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로 소비자 밥상을 책임지고 ▲소비자는 청양 농산물 구입으로 생산자와의 상생발전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청양군은 푸드플랜을 중심으로 한 농정 네트워크를 통해 농업인 소득복지와 국민 안전 먹거리 공급을 책임질 계획이다.

청양군은 푸드플랜과 관련 공공형 운영체계 구측, 먹거리 시설기반 확충, 연중 기획생산체계 확보, 소비시장 확대, 사회적 경제 육성 등 5대 분야 정책을 수립했다.

또 ▲통합형 중간지원조직 구성 ▲청양군먹거리위원회 구성 ▲먹거리 종합타운 구축 ▲기획생산 조직화 ▲친환경농업 활성화 ▲농산물기준가격보장제 시행 ▲농산물 군수품질인증제 시행 ▲대도시 로컬푸드 판로 확대 ▲공공급식 확대 ▲먹거리 사회적 경제 육성을 10가지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올해 대치면 탄정리에 먹거리 종합타운을 조성하고 대전 유성구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중·소·영세농의 소득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는 안전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청양군은 푸드플랜 성공이 기획생산체계의 효율적 구축에 달려 있다고 판단하고, 친환경농업 활성화 정책을 확대해 관련 소비시장 연간 매출 200억원, 월 소득 150만원을 보장받는 1000농가를 육성할 방침이다.

현재 청양지역 대농의 경우 연간 소득이 평균 7100만원에 이르고 경작면적 1ha 미만 중소농은 3000만원에 그치고 있다. 이 때문에 청양군은 푸드플랜을 중심으로 한 농정 네트워크를 통해 균형 잡힌 농업인 소득복지를 도모하고 있다.

김돈곤 군수는 “푸드플랜에 참여하는 농가와 믿고 구매하는 도시 소비자 회원들께 감사를 드린다”면서 “우수 농산물의 연중생산 기반을 구축, 생산농가와 소비자가 무한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지원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