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천안아산 경실련 긴급 성명서 및 입장문 발표
아산시의회 긴급 대책회의...수용불가 방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정부가 중국 우한교민을 격리 수용할 장소로 아산시 초사동에 소재한 경찰인재개발원을 확정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역사회가 긴장감을 나타내며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이명수 국회의원은 29일 긴급 성명서를 통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교민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긴급수송조치는 참으로 잘 한 결정이다. 격리시설 관련 입지 선정과 관련한 정부의 고충을 이해한다”면서도 “국내 격리시설을 선정하는 정부의 행정편의적 발상에 대해서 안타까움과 함께 조속한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이원은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는 아파트 단지를 비롯해서 수많은 아산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과 제약 요인이 있어 격리시설로 적합하지 않고 인근 천안시민과의 정서적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한 교민이 폐렴 감염환자가 아닌 점을 고려해 격리 또는 수용시설이라는 표현 대신 ‘보호(시설)’이 사용될 수 있도록 조치 ▲우한 교민을 수백명 단위로 특정시설에 보호할 경우 ‘대규모 감염’의 개연성이 있기 때문에 권역별 또는 그룹별로 나누어 다수의 시설에서 분산 보호될 수 있도록 할 것 ▲‘보건복지부 관할 시설’을 보호시설로 우선 이용하는 것을 적극 검토한 후, 보호시설 부족, 부지의 부적합 문제 등이 있을 경우 타 부처 소관시설을 추가 검토할 것 ▲정부의 일방적인 조치에 의한 격리시설 수용에 대한 거부감을 고려해 보호대상자의 의견을 우한에서 출발하기 전에 수요조사 한 후 보호시설 선정을 판단할 것 ▲‘질병관리본부’와 업무의 연계성 및 효율성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보호시설을 선정할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 의원은 “정부의 고충 및 관련 공무원과 의료진의 노고와는 별개로, 정부의 일방적인 아산 소재 경찰인재개발원의 보호시설 선정을 결단코 반대한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천안아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천안아산경실련)은 입장문 발표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 및 안전을 위해 후베이성 거주 중국 국민 입국을 일시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천안아산경실련은 “정부의 우한 교민 국내 송환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면서도 수용시설을 김포공항에서 가까운 인근지역에 정부의 긴급 재난 대피 시설로 지정된 곳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해 사실상 우한교민의 아산격리 방침에 대한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이동에 따른 위험성을 감안해 공항에서 단 몇 분이면 도착 가능한 시설을 활용해 바이러스 확산을 조기에 차단,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 및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정부대책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산시의회도 이날 오전 긴급 의원회의를 열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우한교민 아산격리에 따른 대책회의를 가졌다.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은 "전날인 28일까지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두곳에 수용하려다 천안시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치자 갑작스럽게 아산시로 거론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아산시의회 의원들은 “정부의 전세기 도착후 이동거리를 최소화 하는게 맞는 것이 아닌지 아산시로 수용장소로 거론되는 것이 합리적인 장소라고 보지 않는다”며 주장하며 “만약 아산시로 확정된다면 아산시의회는 시민과 함께하는 마음으로 뜻을 모아 수용불가 입장을 강력히 고수하겠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