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담․아름․보람초 등 43학급 이상 초등학교 대상...보건 인력 모자라
간호사 면허 갖추고 건강 관찰, 질병 예방처치 등 보건 교사 보조 역할

세종시교육청이 오는 3월부터 일정 규모를 넘어서는 학교에 보건 추가 인력을 배치하기로했다.

28일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에 보건실 인력이 추가 배치되는 학교는 도담, 아름, 보람초 등 43학급 이상의 13개 초등학교다.

초등학교 학급 배정 결과와 학교의 요구 등을 종합해 대상 학교를 조만간 최종 확정된다.

학교 규모를 고려해 보건 인력이 추가로 배치되는 건 세종교육 출범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학교 규모가 큰 초등학교 학생들의 보건실 이용 건수는 일평균 60여 건에 달하며 1인의 보건 교사가 1000명이 넘는 학생의 건강을 돌봐야 되기 때문이다.

또한 비만 등 만성질환, 정신건강 위기 학생, 미세먼지 민감 학생 관리 등 날로 증가하는 학교 보건 수요와 학교 규모를 감안해 보건실 추가 인력 배치를 결정했다.

보건 추가 인력은 간호사 면허를 갖추고 보건 교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학생들의 건강을 관찰하고 각종 질병의 예방처치를 할 수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아이들이 보건실을 방문하는 주된 이유는 신체적인 치유뿐만 아니라 정서적․심리적인 지지 등 다양하다”며, “이번 보건실 인력 보충으로 보다 많은 아이들의 아픈 이야기를 귀 담아 듣고 보살피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 교사는 수시로 방문하는 학생의 처치는 물론 성교육, 감염병 예방, 흡연․음주․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 등 아이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다양한 보건 활동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