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정권의 '야구에 산다!'] 내부 FA & 외국인 선수 전원 잔류 성공, 취약 포지션 알찬 보강 

2020 시즌을 앞둔 한화이글스 입장에서는 비교적 성공적인 스토브리그를 마쳤다는 분석이다.
2020 시즌을 앞둔 한화이글스 입장에서는 비교적 성공적인 스토브리그를 마쳤다는 분석이다.

한화이글스는 지난 2년 동안 천당과 지옥을 오갔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극과 극의 시즌을 보냈다. 한용덕 감독 체제에서 겪은 일들이었다. 마지막 시즌을 맞은 한용덕 감독은 재도약을 위해 팀의 취약 포지션을 보강하고 전력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했다. 

한화이글스는 이에 부응하기 위해 외부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프랜차이즈 레전드 출신의 정민철 단장을 영입하기에 이르렀다. 팀의 부흥을 두 어깨에 짊어진 정민철 단장은 조용하지만 팀 전력 향상을 위해 빠르게 움직였다. 그 결과 외부 수혈을 통한 눈에 띄는 전력 보강은 없었지만 팀의 취약 포지션을 위주로 알찬 스토브리그를 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내년 시즌을 위한 동계 전지훈련이 남아 있고 얼마든지 전력 보강을 위한 트레이드 카드를 맞춰볼 가능성도 남아 있지만 연봉 협상까지 마무리되면서 스토브리그가 결승선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외국인 선수 3인방 전원 잔류와 내부 FA 4인방 잔류 성공, 전력 누수 없음 확인

한화이글스는 10개 구단 중 유일하게 세 명의 외국인 선수와 모두 재계약했다. 지난 시즌 합류해 좋은 활약을 보였던 워윅 서폴드와 채드 벨은 공헌도를 인정받아 연봉이 인상되며 잔류하게 되었다. 외국인 타자 제라드 호잉은 연봉 삭감을 감수하면서 세 번째 시즌을 앞두고 있다. 두 번째 시즌에 부진했던 호잉과 첫 시즌 후반기에 놀라운 활약을 해준 서폴드와 벨은  팀의 가을야구 진출에 중심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호잉은 이용규의 복귀 그리고 장진혁, 이동훈의 성장으로 우익수에 고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시즌 공인구의 영향을 받은 것도 있지만 수비적으로 우익수에 고정되지 못하고 중견수와 우익수를 번갈아 보면서 겪은 어려움도 개인 성적 하락에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다시 반전의 경기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반기에 리그 적응을 하면서 부진했던 서폴드와 벨은 후반기에 들어 리그에 완벽하게 적응하면서 에이스급 활약을 보였다. 한화이글스가 팀 성적이 9위에 그쳤음에도 불구하고 두 외국인 투수와 모두 재계약을 체결한 것은 바로 이 부분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서폴드와 벨이 지난 시즌 후반기처럼 선발 로테이션을 지키면서 활약을 펼쳐준다면 한화이글스의 경쟁력은 시즌 초반부터 높아질 것이다.

두 외국인 투수가 지난 시즌 후반기와 같은 모습으로 한 시즌을 보내고 호잉은 첫 시즌의 폭발적인 모습을 다시 보여준다면 한화이글스의 가을야구를 위한 발걸음은 한결 가벼워질 전망이다. 

한편, 정민철 단장은 내부 FA 베테랑들과의 협상을 통해 큰 불협화음 없이 모두 잔류시키는데 성공하는 수완을 발휘했다. 팀의 심장 김태균, 팀의 주장 이성열, 마당쇠 윤규진, 클로저 정우람까지 팀의 가을야구 진출을 위해 필요한 자원으로 인정하며 큰 어려움 없이 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물론 각 선수마다 계약 내용을 들여다보면 많은 협상을 통해 조율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선수들과의 소통을 통해 그 계약에서 내부적으로 있을 수 있는 잡음을 최소화하면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는 협상의 전략은 성공했다고 할 수 있겠다. 

내부 FA 4인방은 각자의 위치에서 베테랑의 역할을 하면서 팀이 좋은 성적을 거두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선수의 황혼기에 맞은 좋은 기회를 반드시 살리기를 바란다.

다양한 방법으로 취약 포지션 알차게 보강하며 스토브리그 성공적 마무리

팀 성적 9위를 한 팀의 취약 포지션을 고르라면 한 포지션에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한화이글스의 가장 취약한 포지션은 바로 토종 선발진이었다.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류현진 이후 제대로 된 토종 선발 투수는 없었다. 많은 유망주들에게 기회를 줬지만 제대로 성장해서 선발 로테이션에 자리 잡은 선수는 없었다. 

이에 정민철 단장은 야수 최대 유망주 포수 지성준을 롯데에 내주며 장시환을 영입하는 초강수를 두었다. 시즌이 시작되어야 트레이드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겠지만 팀 내부적으로 장시환만한 선발 투수로서의 능력을 보여준 선수가 없기 때문에 장시환의 영입은 한화이글스의 전력 보강에 큰 힘을 실어줄 것이다. 물론 지성준을 내준 부분은 분명 아쉽지만 한화에는 최재훈이 있다는 사실이 이런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정민철 단장은 2차 드래프트를 통해 정진호, 이해창, 이현호를 영입하면서 취약 포지션 강화에 나섰다. 정진호는 두산의 두터운 외야진의 벽을 넘지 못했지만 충분한 경쟁력이 있는 선수로 한화의 취약 포지션 중 하나인 외야, 특히 좌익수 한 자리를 지켜줄 자원이다. 이해창은 지성준의 빈자리를, 이현호는 전천후로 투수진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선수이기 때문에 최고의 2차 드래프트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자유계약을 통해 최승준, 김문호를 영입했는데 최승준은 팀의 부족한 장타력을, 김문호는 정진호와 더불어 외야진에 큰 힘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자원으로 평가된다. 또한, 그 동안 외부에서 영입한 선수들과는 달리 전 소속팀에서 자신들의 장점을 보여준 임팩트가 있기 때문에 동기부여와 기회가 잘 주어진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번에 영입한 장시환, 최승준, 김문호, 이해창은 1987년에 태어난 동기생들이다(장시환은 유급). 메이저리거 류현진과 동기생들로 그동안 휑하던 베테랑과 젊은 선수들 사이의 간극을 좁혀줄 연령대인 것이다(지난 시즌 트레이드로 온 신정락도 함께). 이들의 존재와 활약 여부가 한화이글스의 전체적인 조화와 가을야구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여정권 대전MBC 프로야구 해설위원(이학박사).
여정권 대전MBC 프로야구 해설위원(이학박사).

마지막으로 2020시즌은 단장으로서 정민철의 첫 시즌, 감독으로서 한용덕의 계약 마지막 시즌이다. 1년 단년 계약으로 배수의 진을 친 팀의 간판 김태균에게는 마지막 시즌이 되거나 새로운 시작의 발걸음이 되는 시즌이 될 수도 있다(우승 반지가 없는 김태균). 팀 뿐 아니라 개개인에게도 굉장히 중요한 시즌이라는 것이다.

미국에서의 스프링 캠프를 앞두고 휴식기를 보내고 있는 한화이글스 선수들. 충분한 휴식과 재활로 내년 시즌을 위한 준비를 철저하게 해주기를 바란다. 이번 겨울이 선수 개개인을 떠나 팀 전체에게 얼마나 중요한 시간인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기로에 선 2020시즌을 멋지게 장식하기 위해서 바로 지금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