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긴급 대책회의, “필요한 모든 조치 강구”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전체 참모들이 모인 자리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한 긴급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전체 참모들이 모인 자리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한 긴급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7일 전체 참모들이 모인 자리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한 긴급 대책회의를 진행하고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지시 사항을 전달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선제적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발 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해 확산을 막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국민 홍보 강화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손 씻는 것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실천은 100%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며 “증상이 있을 때 병원으로 곧바로 가지 말고 질병관리본부에 연락한 후 조치대로 해달라는 것도 홍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중국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의 경우 전수조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한 뒤 “증세가 뒤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어떻게 돼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오는 30일 예정했던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의 부처 업무보고를 연기했다.

문 대통령은 “설 연휴 기간 중에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면서 전체 상황을 지휘했는데, 컨트롤타워에서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해 국내외 상황까지 총체적으로 적기에 지휘해 달라”고 주문했다.

계속해서 “이 같은 선제적인 조치와 총력대응을 위해 군 의료 인력까지도 필요하면 투입 하라”며 “코로나 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 주시하며 점검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정부는 2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 경제장관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를 방문했다 지난 20일 귀국한 55세 한국인 남성이 4번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 지난 16일 3번째 확진 판정을 받은 54살 한국인 남성 접촉자는 모두 74명이 파악됐고, 이 가운데 호텔 종사자 1명이 유증상자로 분류됐지만, 바이러스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와 격리 해제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