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의원들, 국토균형발전특별법 저지 방침
23일 태안서 긴급 기자회견, 양 “성난 민심에 기름 끼얹는 망언”

양승조 충남지사가 대구·경북지역 일부 의원들이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통과 저지 방침을 세운 것을 두고 발끈했다. 올해 충남도정 1과제인 혁신도시 지정에 돌발변수가 생기면서 충남도는 해당 법안 통과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됐다. 

양 지사는 23일 충남 태안군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대구·경북 일부 의원들이 충남·대전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저지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은 상처 난 충청인 마음에 소금을 뿌리고,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는 망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털끝만큼의 의지도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도 했다. 

"황교안 대표, 충청인에게 사죄해야"

양 지사는 이어 “지난 15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서 ‘여러분이 꿈꾸는 혁신도시 반드시 만들어 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황 대표의 발언은 무엇이고, 대구·경북 일부 의원의 특별법 통과 저지 방침은 무엇인가, 황 대표와 한국당 진의는 무엇이고, 당론은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양 지사는 계속해서 “황 대표는 분명한 진의를 밝히고, 특별법 통과 저지 방침이 진의가 아니라면 석고대죄 심정으로 충청인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혁신도시가 충남·대전만 미지정된 것과 관련해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도 호소했다. 

양 지사는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제정된 이래 전국 11개 광역시도 10곳에 혁신도시가 지정돼 150여 개 공공기관이 이전, 경제적재정적 혜택을 입고 있다”며 “하지만 충남과 대전만 제외돼 있는 현실은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본래 취지에 반하는 것이고, 지역민의 소외감은 물론 역차별에 따른 박탈감을 갖게 한다”고 지적했다. 

양 지사는 끝으로 “대구·경북 일부 의원들의 주장이 얼마나 가당치 않은 것인지를 지적하고 시정하는데 앞장서겠다”며 “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혁신도시 지정이 이루어 질 때까지 강고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경북 일부 의원들은 지난 20일 모임을 갖고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국회 산업위 전체회의에 상정하지 않도록 요구할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배경에는 충남과 대전에 혁신도시가 지정될 경우 2차 공공기관 이전에서 대구·경북 몫이 줄어들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23일 충남 태안군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대구·경북 일부 의원들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법 통과 저지 방침을 세운 것을 두고 규탄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23일 충남 태안군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대구·경북 일부 의원들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법 통과 저지 방침을 세운 것을 두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