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강풍 모니터링시스템 구축으로 강풍 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강풍측정 모니터링시스템 구성도.
강풍측정 모니터링시스템 구성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건설현장내 실시간 '타워크레인 강풍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강풍에 따른 사고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이 강풍 모니터링시스템은 강풍 측정 거점현장의 풍속을 통해 행복청 재해종합상황실과 안전업무 담당자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토록 하는 시스템이다.

그동안 행복청은 타워크레인 안전관리를 위해 ▲권역별 강풍측정 거점현장 지정 및 비상연락체계 구축․운영 ▲분기별 자체안전점검 ▲ 행복청과 타워크레인 전문검사기관 합동 점검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그간의 모니터링은 강풍 측정 거점현장에서 측정된 순간풍속 정보를 현장 담당자가 행복청 재해종합상황실로 신고하면, 행복청 담당공무원이 거점현장의 풍속을 확인 한 후 전체현장에 업무지시를 내리는 방법으로 대응을 하고 있었다

이번 타워크레인 강풍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 하게 되면 담당공무원이 실시간으로 강풍정보를 획득할 수 있어 현장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선제적 사고예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유근호 행복청 사업관리총괄과장은 “강풍모니터링시스템을 3월까지 구축하여 타워크레인의 안전을 강화하고 나아가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풍 측정 거점현장은 행복도시 내에서 타워크레인을 설치․운영하는 현장 중 강풍측정센서를 설치하기 위해 권역별로 지정한 현장이다.

강풍측정 거점현장 위치도
강풍측정 거점현장 위치도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