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경제 ‘낙관론’ 강조
설 명절 연휴 종합대책 시행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새해 첫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연초 수출실적 호조와 경제심리 회복 등 지표를 거론하며 경제 낙관론을 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새해 첫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연초 수출실적 호조와 경제심리 회복 등 지표를 거론하며 경제 낙관론을 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새해 첫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연초 수출실적 호조와 경제심리 회복 등 지표를 거론하며 경제 낙관론을 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회의에서 “새해 들어 우리 경제가 나아지고 반등하는 징후들이 보이고 있다”며 “민생 경제의 희망을 말할 수 있어서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연초부터 1일 평균 수출이 증가로 전환했다. 1월에는 설 연휴로 조업일수가 짧아 월간 집계로는 알 수 없지만, 2월부터는 월간 기준으로도 증가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반도체 연간 수출실적이 증가세로 반등할 것이라는 연구기관 예측과 자동차 수출액 증가 등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위축됐던 경제심리도 살아나고 있다”면서 “소비자 심리지수가 2개월 연속 기준 값 100을 넘어서 경제회복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고, 기업과 소비자의 심리를 종합한 경제심리지수도 2개월 연속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이러한 긍정적 흐름을 적극 살려 나가겠다”며 “투자와 내수, 수출 진작을 통해 경제 활력을 힘 있게 뒷받침하고, 규제 샌드박스 성과를 더욱 확대해 나가면서 데이터 3법 통과를 발판으로 규제혁신에 한층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신산업 육성에 더욱 힘을 쏟고 혁신 창업 열풍을 확산해 경제에 역동성을 불어넣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설 명절을 앞두고 민생 안전을 위한 종합대책 시행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민생 안전과 서민 지원 등 이미 발표된 설 연휴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시행하기 바란다”며 “특히 교통과 안전관리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한다. 편안한 귀성길이 되도록 특별 교통대책을 빈틈없이 시행하고, 연휴 기간 의료서비스 이용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겠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도로, 교통시설을 철저히 점검해 기상 악화에도 큰 사고가 나지 않도록 대비하고, 화재와 산재 예방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며 “24시간 안전 대응체제로 모든 국민이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행복하게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는 통상 매주 월요일 열리는데, 이달 6일과 13일에는 각각 신년사(7일)와 신년 기자회견(14일) 준비를 위해 생략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