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10시 30분 대전시청 북문 앞 기자회견
"성인지 감수성, 국회부터 적용해야"

▲대전여성단체연합이 20일 오전 10시 30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구 여성공천 확대' 등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대전여성단체연합]

대전여성단체연합이 "유권자 중 여성이 절반이지만 국회에 들어갈 수 있는 여성은 매우 적다"며 "4.15 총선에서 지역구 여성 공천 확대로 성평등 국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20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인지 감수성은 국회부터 적용해야 한다"며 "여성은 할당의 대상이 아니지만, 21대 지역구 공천 여성할당제 30% 준수로 정치권력을 재분배하고, 성평등 민주주의를 실현할 여성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선거법 제47조 제4항에는 지역구 의원 추천 시 '전국 지역구 총수 100분의 30 이상을 여성으로 추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제대로 지켜진 적이 없다"며 "20대 국회 여성 국회의원 비율은 17.1%로 세계 평균 24.3%에도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20대 국회의원 300명 중 평균연령 55.5세, 평균자산 41억원의 중산층 이상 기득권 남성 의원이 국회의석의 83%(249명)를 차지하고 있다"며 "여성의원은 고작 51명이고 이들 중 비례대표를 제외하면 지역구 의원은 26명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현재 남성, 특정 계층으로 과대표 되는 대의기구로는 성별 불평등 구조를 해소할 수 없다"며 "성평등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여성 후보를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이경수 대전연민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는 최영민 대전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장미진 충남풀뿌리연대 공동대표, 송은영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운영위원, 전한빛 여성인권티움 활동가, 유승화 대전여성장애인연대 사무국장, 서한나 보슈 공동대표 등이 참석, ▲채용 성차별 방지 및 성별임금 격차 해소 ▲여성 장애인 기본법 ▲청년 정책에 성인지모니터링 실시 ▲심사위원 성비모니터링 진행 ▲장기적인 여성 청년 리더 육성 계획 수립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