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적으로 역량 쏟아 부어야”..安 귀국 이후 ‘충청 공략법’ 설명

이태규 바른미래당 국회의원(가운데)이 충남 보령 출신인 김삼화 의원(왼쪽)과 충북 청주 출신인 김수민 의원 등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이태규 의원 페이스북.
이태규 바른미래당 국회의원(가운데)이 충남 보령 출신인 김삼화 의원(왼쪽)과 충북 청주 출신인 김수민 의원 등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이태규 의원 페이스북.

충남 천안 출신인 이태규 바른미래당 국회의원(비례대표)이 안철수 전 공동대표 귀국 이후 총선 전략을 설명하며 “결국 충청권에서 승부를 봐야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이 의원은 19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이 같이 밝히고 “새로운 정당과 새로운 정치를 구체화하는 것이 급선무이니까, 이 부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면서 충청도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청은 安과 우리에 상징적인 지역”

충청권 총선 전략과 관련해선 “충청은 안 전 대표와 우리들에게 상징적인 지역”이라며 “당장 신용현 의원이 대전(유성을 지역위원장)에 가 있고, 과거 (국민의당 시절)대전‧충남에서 열심히 하던 분들이 많다. 결국 이번 총선은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승부를 봐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안 전 대표 귀국 이후 정치 행보를 묻는 질문에 “현재 통합 논의는 분명한 의지가 있는 것이고, (안 전 대표)본인은 야권이 혁신을 통해 새로운 정당이나 야당이 만들어지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그런 것이 만들어진다면 독자적 신당을 만들거나, ‘헤쳐모여’ 식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가 물러나면 재창당 수준으로 가야할 것”이라며 “안 전 대표는 기존 정당으로는 안 된다는 생각이 확고하고, 기존 정당이 모여 ‘무얼 하자’는 보수통합은 반대”라고 했다.

“安, 기존 정당 모이는 보수통합에 반대”
“이념과 진영 논리 초월한 새로운 체제 필요”
본인 천안갑 출마설에 “전혀 생각 없다”

이 의원은 특히 “안 전 대표 본인은 이념이나 진영에 소속감 자체가 없는 사람”이라며 “이념과 진영의 논리를 초월해 새로운 체제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실용적 중도 노선을 통해 기득권을 극복한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이나 오랫동안 연정을 통한 대화의 정치문화를 만들고 있는 독일처럼 한국사회도 그런 길을 가야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전 대표)본인은 생각도 하지 않는 (범 보수진영 통합추진체인) 통추위(혁신통합추진위원회)를 만들어 들어오라, 마라하면 되겠느냐”고도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안 전 대표의 총선 출마 가능성에는 “가급적이면 지역구이든, 비례대표든 출마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속한 조직에서 ‘전략적으로 이런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면 수용하는 스타일”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자신에게 승산이 없다는 점을 알면서도 서울시장에 출마한 것도 조직의 요청 때문이었다”며 “다수 의견이 모아지면 그걸 따르는 사람이지, 비례대표 상위 순번이나 해볼 만한 지역구를 찾는 사람이 아니다”고도 부연했다.

귀국 안철수 "실용적 중도정치 정당 만들 것"
총선 불출마, 20일 현충원 참배로 정치활동 ‘재개’

이태규 의원은 안철수 전 공동대표 귀국 이후 총선 전략을 설명하며 “결국 충청권에서 승부를 봐야한다”고 밝혔다.
이태규 의원은 안철수 전 공동대표 귀국 이후 총선 전략을 설명하며 “결국 충청권에서 승부를 봐야한다”고 밝혔다.

천안과 연고가 있는 이 의원은 천안갑 출마설에 “천안갑이 어딘지도 모른다”고 손사래를 쳤다. 그는 “형님 댁이 천안 직산이라 명절에 내려가긴 하지만, 그곳에 출마할 생각은 전혀 없고 여건도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이 의원은 중학교까지 고향인 양평에서 다녔지만, 고등학교 시절 어머니가 돌아가시면서 형이 살던 천안으로 전학 와 천안중앙고를 졸업했다.

그는 “(고등학교) 동문들이 ‘혹시 천안 출마할 생각이 있느냐’고 물어보는 경우는 있는데, 출마를 하더라도 지금 거주하는 고양시 등 수도권에서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머물던 안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귀국했다. 2018년 6월 서울시장 선거 패배 후 같은 해 9월 유학길에 오른 지 1년 4개월만이다.

안 전 대표는 인천국제공항에서 귀국 인사를 통해 “제가 다시 정치 현장으로 뛰어들기로 한 이유는 단 하나, 우리 대한민국이 가야할 방향에 대해 국민들께 호소하기 위함”이라며 “대한민국은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제대로 일하는 정치라는 3대 지향점을 갖고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특히 "실용적 중도정치를 실현할 정치를 만들겠다"고 밝혀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 총선에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20일 현충원 참배와 광주 5·18 묘역 참배를 시작으로 정치 활동을 재개한다. 22일에는 해외에서 생활하며 느낀 바를 담은 ‘안철수, 우리의 생각이 미래를 만든다’는 책을 출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