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예비주자 릴레이인터뷰] 충남 천안갑, 자유한국당 이정만 예비후보
“한국당 총선 승리로 文 정부 폭주 막아야”

2003년 노무현 대통령과 검사와의 대화로 잘 알려진 이정만(58) 전 대전지검 천안지청장. 그가 4.13총선 천안갑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정만 예비후보는 <디트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검사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하려는 이유와 제2의 고향인 천안에서 국회의원에 도전하는 각오를 밝혔다. 

민주당 겨냥 “지역에선 ‘절대 권력’, 중앙선 ‘우물 안 개구리’”

이 예비후보는 지난 6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가진 출마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이 천안에서는 절대 권력자로 군림하지만, 중앙 무대에선 전혀 존재감 없는 ‘우물 안 개구리들’”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이 예비후보는 인터뷰에서 “공직에서 25년간 근무하며 충남 출신으로서 손해를 봤고, 홀대 당했다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예비후보는 “호남 정권이 들어서면 중앙지검 특수1부장은 호남사람을, 특수2부장은 영남사람을, 특수3부장은 서울·경기나 시키고 싶은 사람을 자리에 앉혔다. 영남정권이 들어서도 마찬가지였다”고 말했다. 

“다른 지역 정치인들은 ‘왜 우리지역을 홀대하느냐’고 항의하는데, 충청도는 존재 가치가 없었다. 최근 법무부 인사에서 40~50명에 달하는 검사장급 중 충남 출신은 극소수”라고도 했다.

그는 이어 “이런 측면에서 지역 국회의원의 역할이 없거나 미약하다고 생각해왔기에 (우물 안 개구리라고) 이야기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안 정치·행정 제자리걸음..근본적 개혁 필요”

이 예비후보는 특히 “천안의 정치문화를 바꾸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공직자가 공직윤리보다 개인이익을 앞세우는 건, 돈을 받지 않았더라도 부패라고 생각한다”며 “지역 정치인이 재판을 받는 것을 보며 정치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해왔다”고 강조했다. 

이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낙마한 구본영 전 천안시장과 선거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는 민주당 현역 이규희 의원(천안갑)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예비후보는 또 “천안은 70만 도시, 천안·아산은 광역시를 논할 정도로 지역이 큰 도시로 발전했음에도 행정이나 정치는 제자리걸음”이라며 “정치와 행정 등 모든 부분에서 근본적으로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천안은 시장과 국회의원 모두 민주당 출신이었고, 도의원 10명도 민주당”이라며 “이런 정치문화는 바람직하지 않다. 이걸 바꾸는 것도 정치문화를 바꾸는 것이고, 정치개혁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수부도시 천안에 인근 지역 출신 출마 자연스러운 일”

“문재인 정부 폭주 막도록 지원해 달라” 호소

충남 보령 출신인 이 예비후보는 ‘천안갑’ 출마와 관련해 “천안에서 사법행정 책임자로 활동했고, 현재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천안사람”이라고 말했다. 

“천안은 충남 수부도시다. 천안 인근에 사는 사람들이 와서 출마하고 활동하는 건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서울시장을 선출하는데 서울에서 태어났느냐가 이슈는 아니지 않느냐”고 도 반문했다. 

그는 끝으로 시민들에게 “이번 총선은 70년간 피와 땀으로 이룩한 대한민국이 ‘주저앉느냐, 다시 일어서느냐’하는 중요한 선거”라며 “한국당이 반드시 승리해 문재인 정부 폭주를 막고 대한민국 안보와 경제 모두에서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시민들이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안지청장으로 활동하고 변호사 활동을 바탕으로 천안시를 최고로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관심과 격려를 바란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예비후보는 중앙대 법대를 나와 사법시험(31회)에 합격, 24년간 검사로 근무하며 거창·평택·천안지청장 등을 지냈다. 현재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자문변호사, 소상공인연합회 자문변호사, 자유한국당 법률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지난 2003년 노무현 대통령과 검사와의 대화에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이정만 자유한국당 천안갑 예비후보. (황재돈 기자 kingmoney@daum.net)
이정만 자유한국당 천안갑 예비후보. (황재돈 기자 kingmoney@daum.net)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