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종 시 일자리경제국장이 15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대전시 지역화폐 발행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가 오는 7월 2500억 원 규모 지역화폐 발행을 앞두고 발행사업 운영대행사를 공개경쟁 입찰 방식으로 선정한다.

유세종 시 일자리경제국장은 15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역화폐 발행 및 운영과 관련, 특정 단체와의 유착 논란을 불식하기 위해 공개경쟁 입찰로 운영대행사를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는 최근 신설한 지역화폐 전담 부서 '소상공인과'를 통해 내달 지역화폐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한 뒤 오는 3월께 공개경쟁 입찰 방식으로 운영대행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지역화폐 명칭도 공모하며, 시민설명회를 통해 시민 의견을 수렴한다. 

지역화폐는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위해 대전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한 카드형 전자상품권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사행 및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모든 점포에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1인당 구매한도는 월 50만 원, 연간 500만 원이고 상시 사용금액의 5%, 명절 등 특별판매 기간에는 최대 10%의 인센티브(캐시백)를 받을 수 있다.

시는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발표한 바에 따라 지역화폐 발행으로 소상공인 1인당 소득이 2.13% 늘고 관광객의 지역 내 소비지출이 3.75배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이날 유세종 국장은 지역화폐 지역 쏠림 현상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 "소비는 인워적으로 (대전시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며 "서구같은 경우에도 동마다 격차가 있는 만큼 특정 지역 쏠림 현상은 인위적으로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7월 대전 지역 최초로 지역화폐 '대덕e로움'을 발행한 대덕구는 올해 목표 발행액을 300억 원으로 늘렸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