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내 관련법 통과→총선 공약화→연내 혁신도시 지정

허태정 시장이 15일 국회를 찾아 문희상 의장에게 혁신도시 유치를 염원하는 시민 81만5천여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왼쪽부터 한재득 범시민추진위공동위원장, 허태정 시장, 문희상 의장,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
허태정 시장이 15일 국회를 찾아 문희상 의장에게 혁신도시 유치를 염원하는 시민 81만5천여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왼쪽부터 한재득 범시민추진위공동위원장, 허태정 시장, 문희상 의장,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

허태정 대전시장이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충남 혁신도시 발언에 한껏 고무된 반응을 보였다.

허 시장은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14일)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문제를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하겠다”고 한 발언을 근거로 올해 안에 관련법 통과와 혁신도시 지정까지 이끌어낸다는 각오를 밝혔다. 또 각 정당의 총선 공약에도 혁신도시 지정 포함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허 시장은 15일 오후 국회를 찾아 문희상 의장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에게 혁신도시 지정을 염원하는 시민 81만5천여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허 시장은 서명부 전달에 앞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어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그 정도 말씀한 것은 상당한 의지가 있는 것이고, 국토교통부나 산업자원부가 관련 업무를 추진하는데 힘을 실어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허 시장은 특히 “올해 시정의 가장 역점은 혁신도시 지정이다. 중요하고 현실적으로 큰 과제였는데 (대통령 발언으로)실마리가 풀리는 것 같아 힘도 생기고, 반드시 올해 안에 관련 법안 통과와 혁신도시 지정까지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에 따르면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이 20대 국회 내에 통과할 경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법적 당위성을 얻게 된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균특법 개정안은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 시·도에 모두 한 곳씩 혁신도시를 지정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허 시장은 “20대 국회에서는 혁신도시 지정에 필요한 법적 근거를 만들고, 21대 국회가 출범하면서 혁신도시를 추가 지정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의지라고 생각하고 저희도 그렇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가능하면 20대 국회에서 균특법 개정안이 통과해야 한다. 그래서 81만 명 대전시민 서명운동도 펼쳤고, 국회의장과 각 당 대표, 나아가 균형발전위와 청와대에도 이런 의지를 전달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그는 이어 “법안 통과와 더불어 혁신도시 지정을 총선 공약으로 내놓을 수 있도록 정치권과 적극 협의할 것”이라며 “차후 타 지역이나 국회 내에서 혁신도시 지정을 반대하는 여론이 형성되지 않도록 하는 작업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허 시장은 또 “혁신도시가 지정된다고 해서 대전 경제가 갑자기 해결할 순 없다. 다만, 대전 발전 전략에 있어 혁신도시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지역인재 채용은 지난해 해결했고, 올해는 혁신도시 추가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유치하고 관련 기업이 같이 이전하면 원도심 등 역세권 도시 재생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끝으로 “문희상 의장에게 당이 내걸어야 하는 방향을 전달하고, 그것이 곧 충청권 민심을 얻는 가장 좋은 정치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