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지난해 9월 비정규직 지원센터 노동감수성 향상교육(당진시청)
사진=지난해 9월 비정규직 지원센터 노동감수성 향상교육(당진시청)

당진시 비정규직 지원센터는 15일  '당진시 공공부문 노동자의 감정노동 및 인권실태조사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지난해 10월  감정노동 전국 네트워크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감정노동자 중 여성의 65%, 남성의 57%가 심리적 지지가 필요한 ‘위험집단’이라고 분류하는 등  최근 감정노동자의 노동환경과 안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당진시 비정규직 지원센터에서는 지난해 10월 20일부터 2주간 당진시청 소속 직원(정규직, 공무직, 계약직 등)을 대상으로 감정노동과 인권실태 설문조사 및 분석을 마치고 그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감정노동자의 보호를 위한 조직의 적극적인 지지와 보호체계를 요구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조례, 가이드라인 제작·배포, 감정근로자의 업무중단권, 악성민원 또는 고객으로부터 안전장치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당진시가 다수의 감정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는 사용자로서 감정노동자 보호와 직장 내 괴롭힘 방지를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이를 민간부문으로 확산해 나가는 선도적 역할도 요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토론회 주제발제는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충남노동인권센터 두리공감의 장경희 활동가가 나섰고, 토론자로는 임선미 당진시청 비정규직지부장, 안상진 당진시청공무원 노조 지부장, 조상연 당진시의회의원, 박인기 신성대학 노조 지부장, 양승현 당진시노동상담소장 등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정상만 당진시 비정규직 지원센터장은 인사말을 통해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은 사용자 뿐만 아니라 국가와 지역사회의 책무"라며 "비정규직, 특히 감정근로자들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