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기자간담회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발언 ‘해석’

충남도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혁신도시 발언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혁신도시 지정을 올해 제1 추진과제로 삼고 있는 충남도로서는 문 대통령 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이다.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혁신도시 발언과 관련해 “우리(충남도)는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임기 내 공공기관 추가 지방 이전을 마칠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총선을 거치며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관련해선 “세종시가 커지면서 세종시 쪽으로 인구 등이 흡입돼 충남과 대전 경제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들이 있다”며 “충남과 대전은 추가적으로 혁신도시 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요구를 오래 전부터 해왔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법안도 국회에 계류돼 있다. 그 법안이 통과되면 그에 따라 최대한 지역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했다.

김 부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전날 문 대통령의 발언을 하나하나 풀어 해석했다. 

그는 먼저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총선을 거치며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한 문 대통령의 발언에 “올해 총선이 있기에 공공기관 지방 이전 논의를 시작하면 굉장히 복잡해진다. 혁신도시가 있는 각 지역에서 보다 많은 공공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인데 이것이 정치쟁점화 되고, 불편한 갈등을 야기하게 된다”며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총선이 끝난 뒤 검토하겠다고 함축적으로 표현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대한 지역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찾겠다’는 발언에는 “법안이 통과되는 것은 국회에서 할 일이고, 표현은 안했지만 의도를 갖고 말씀 하셨다고 판단한다”며 “이 발언이 혁신도시 지정에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표현으로 읽힌다”고 말했다. 

김 부지사는 또 “도에서도 혁신도시 지정은 법안 통과 이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4~5월은 돼야 가능하다고 예상하고 있었다”며 “지난해 충남 방문 때도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긍정적인 답변을 주셨다. 그 발언에 이어 두 번째 발언을 한 것으로 우리는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충남은 2004년 혁신도시 지정 당시 연기군(현재 세종시)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등을 이유로 전국 도(道) 가운데 유일하게 제외됐다. 이후 2012년 세종시 출범과 함께 인구 유출과 이에 따른 재정적‧경제적 손실 등 역차별을 받고 있다.

이에 충남도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당대표에게 충남 혁신도시 유치를 희망하는 도민 100만인 서명부를 전달하는 등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적극적인 대외활동을 벌이고 있다.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가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혁신도시 발언과 관련한 입장을 내놓았다.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가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혁신도시 발언과 관련한 입장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