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준비위원회’시민위원 공개 모집

서산시가 지난해 개최한 푸드플랜 시민 아카데미에서 맹정호 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산시가 지난해 개최한 푸드플랜 시민 아카데미에서 맹정호 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산시가 시민들의 웰빙의 질을 높이고 이를 통한 시 브랜드 가치까지 창출할 시책 추진에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시는 지역먹거리 종합 계획인 ‘푸드플랜’수립과 실행을 주도 할 먹거리준비위원회 시민위원들을 공개 모집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푸드플랜 수립을 위해 구성되는 먹거리준비위원회는 공급, 유통, 보장, 상생, 운영 등 5개 분과로 운영된다. 관계 공무원과 먹거리 전문가, 시민들로 구성된 50명의 위원들이 분과별 10명씩 배치되어 활동하게 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또 시민위원 23명도 공개 모집한다. 시민위원들은 공급, 유통, 보장, 상생분과에 각 5명씩 20명과 운영분과에 3명이 참여, 모두 23명의 시민위원들이 활동하게 된다.

먹거리준비위원회는 서산시 먹거리 종합 계획인‘푸드플랜’기본계획 수립과 실행 과정에 참여해 분야별 이슈에 대한 협의를 주도한다. 또 먹거리 정책 등에 대한 검토와 자문 역할을 맡게 된다.

서산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거나 서산시 소재 직장에 소속된 시민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오는 20일까지 해당 읍·면·동 또는 농업기술센터 농식품유통과로 신청하면 된다. 1월 중 먹거리준비위원회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시는 밝혔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푸드플랜이 소통과 협업을 통해 시민중심으로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먹거리준비위원회에 전문성 있고 관심 있는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시는 먹거리 기본조례 제정을 추진 중이다. 이 조례가 제정되면 먹거리준비위원회는 먹거리 정책을 발굴하고, 조율·조정하는 서산시먹거리위원회로 전환하게 된다. 오는 5월에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된 후 서산시 푸드플랜 비전선포식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