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00억 원 투입…안전한 돌봄 생태게 구축

홍성군이 올해 여성과 아동이 행복한 가족친화도시 조성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5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홍성군이 올해 여성과 아동이 행복한 가족친화도시 조성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5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홍성군이 올해 여성과 아동이 행복한 가족친화도시 조성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5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고 8일 밝혔다.

군은 안전한 돌봄 생태계 구축, 일 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체계 마련, 여성 친화도시 재지정에 따른 2단계 사업 사업추진 등을 정책추진 방향으로 설정할 계획이다.

우선 군은 전국 최초 교육부 주관 온종일 돌봄 생태계구축 선도지역 지정 위상에 걸맞게 올해 방과후돌봄센터 4호점을 개소할 계획이다. 수용규모는 20여명으로 알려졌다.

온종일 돌봄 서비스는 학기 중은 오후 7시 반까지, 방학 중은 8시 반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맞벌이· 취업 한부모 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에 급‧간식 제공을 포함한 방과 후 돌봄을 지원한다. 군은 예산 8억 원을 책정했으며, 현재 홍성초·홍주초를 비롯해 3개소 6개실에서 120여 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군은 관내 62개소 어린이집 기능보강 지원사업으로 4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어린이 안전 등‧하원을 책임질 전자출결 시스템 설치 3000만 원, 일상 속 건강관리강화를 위한 공기 청정기 관리 및 제습기 지원사업으로 1억600만 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군은 오는 2024년까지 여성 친화도시 2단계 지정에 따라 2020 세대공감 여성친화도시 축제 개최와 사회적 약자 공공시설 이용 시 편의 증진을 위한 가이드라인 구축에도 나설 계획이다. 여성권익증진 및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양성평등 기금 공모사업도 2월부터 추진한다.

이밖에 군은 아동친화도시 지정을 위한 인증 단계별 준비에 돌입하고 195억 원 규모의 내포신도시 내 가족센터 건립 공사도 하반기 중 삽을 뜰 전망이다. 저소득 가정 지원사업 98억 원, 아이돌봄 방문서비스 사업에도 19억 원, 공동육아 나눔터 3개소 운영을 위해 1억3000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군 관계자는 “이제 단순한 돌봄을 넘어 가족 휴식 제공 및 일 가정 양립체계 지원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생애 주기별 가족친화형 정책수립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