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예비주자 릴레이 인터뷰]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 위원장
이석기 사면 제외 비판, 농민수당 국가 입법 추진 등 공약

오는 4월 치러지는 총선에서 홍성‧예산 출마를 선언한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위원장.
오는 4월 치러지는 총선에서 홍성‧예산 출마를 선언한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위원장.

오는 4월 치러지는 총선에서 홍성‧예산 출마를 선언한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위원장이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 특별사면에서 이석기 전 의원이 제외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비겁하다”고 비판했다. 또 조례 수준에 머물러 있는 농민수당을 국가입법으로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 위원장은 지난 3일 인터뷰에서 이석기 전 의원 사면제외의 부당함을 주장했다. 그는 “이 전 의원은 박근혜 정부와 싸우다 감옥에 갔고, 박 전 대통령은 촛불심판을 받고 감옥에 갔다. 그렇다면 박근혜 정부와 싸웠던 인사들은 당연히 옥에서 풀려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의미에서 이 전 의원은 당연히 석방돼야 하고 그것을 하지 못한 문재인 정부는 비겁하다”고 비판하면서 “오히려 지난 촛불혁명 때 군대에서 했던 내란음모를 철저히 조사해서 징벌해야하는 것이 순서”라고 성토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국민들은 남북 분단으로 인한 종북 콤플렉스를 벗어날 때 국가적으로도 희망을 가질 수 있다. 매번 거기에 억눌려서 우리 사회를 끌고 간다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옳지 못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농업의 공익적 가치가 사회적으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가장 우선 조치로 입법을 통한 농민수당 보장을 촉구했다.

농민수당은 지난해 전남 해남에서 최초로 시행했으며 전국 200여 지자체가 시행하거나 벤치마킹하면서 전국적 이슈로 떠올랐다. 충남에서는 부여군이 최초로 시행했다. 그는 "현재 조례로 시행되고 있는 농민수당이 농업인의 보호와 위상 제고를 위해 국가입법으로 우선 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농민 한 사람당 1000만 원의 공익적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인정해 농민수당으로 국가와 사회가 농민들에게 보상을 하는 것”이라며 “충남도 조례발의도 중요하지만 국가 차원에서 입법이 돼야하고 더 나아가 농산물의 최저 생산비를 헌법에 보장하는 가치가 담겨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직접정치를 표방하는 민중당이지만 인지도와 지지도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민중당은 박근혜 퇴진 촛불시위에 선봉을 섰던 사람들로 지난 2017년 10월 서울시청광장에서 출범했다. 당을 알릴 기회가 부족한 상태로 선거운동을 할 수밖에 없다”며 “민중당이 표방하는 한반도 평화와 노동자 농민들의 직접 정치를 꾸준히 알려나가겠다”며 이번 총선에서 3% 이상 지지율을 목표로 내걸었다.

이밖에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문제와 관련해서는 “더 이상 미국의 노예처럼 굽실 거릴 필요가 없다. 자존심을 지켜야 할 때”라며 당당한 협상을 촉구했다.

한편 민중당은 2020년 총선 기획으로 7가지 목표를 세웠다. 노동법 새로 고침, 농민수당 법제화, 차별 없는 육아 보장, 방위비분담금 인상 저지, 재벌체제 청산, 이석기 의원 석방운동, 국민의 국회 건설운동 등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