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사무소 한울건축 대표 6일 위촉장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이 6일 이성관 한울건축 대표에게 '총괄건축가' 위촉장을 전달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초대 총괄건축가로 이성관 ㈜건축사사무소 한울건축 대표를 위촉했다. 이 대표는 6일 오후 5시 허태정 대전시장으로부터 위촉장을 받았다. 

이성관 총괄건축가는 서울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뉴욕 콜롬비아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정림건축과 뉴욕의 건축사무소에서 수석디자이너로 근무했다. 

이 밖에도 서울대학교 출강, 연세대학교 및 한양대학교 건축디자인대학원 겸임교수 등을 역임했다.

1989년부터 현재까지 30년 동안 한울건축 대표로 왕성하게 건축창작 활동을 해온 이성관 총괄건축가는 용산 전쟁기념관, 탄허기념박물관, 여주박물관 등 수많은 작품을 설계했다.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건축상 최고의 영예를 자랑하는 한국건축문화대상을 총8회 수상하고, 대통령상인 대상만 3회 수상한 공공건축 설계분야 거장이다.

이성관 총괄건축가는 앞으로 2년간 대전지역 건축정책을 총괄하고, 대전의 건축 도시 관련 정책 및 기본전략에 대한 자문 또는 주요 공공건축 및 공간환경 조성사업에 대해 총괄 조정 및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개정된 대전시 건축기본조례에 따라 오는 2월 신설 구성될 ‘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으로 위촉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부터 대전시가 추진하는 총괄 및 공공건축가 제도는 지역 주민의 삶과 밀접한 공공건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공공건축 및 공간환경사업 전반에 민간전문가를 참여시켜 전문성을 제고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대전시는 총괄건축가 위촉에 이어 오는 2월까지 건축ㆍ도시ㆍ조경분야 전문가 49명을 선정해 공공건축가로 위촉하고, 공공건축 및 공간환경사업 추진 시 기획ㆍ설계업무에 대한 자문과 참여 등 본격적인 기술지원을 제공하며 사업부서의 전문성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류택열 시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역량 있는 총괄건축가가 선정된 만큼 앞으로 민관이 협력해 지역 공공건축의 가치와 수준을 높이고 품격 있는 도시공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