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정역 북부 주민 및 인근 학생들의 보행 안전 및 이동편의 증진 기대
두정1교 개량과 인도교 설치 및 남부 두정역 에스컬레이터도 설치

천안시청 전경

천안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30일 오후 2시 경부선 두정역 북부출입구를 신설하는 착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신설되는 두정역 북부출입구는 두정1교에 연접해 연면적 927.77㎡의 출입구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공사는 2022년 2월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177억 원을 들여 두정역 북부출입구 신설과 함께 두정1교에 인도교를 설치하고 기존 남측 두정역에 에스컬레이터 4개소를 설치한다.

북부출입구는 두정역 북부 인근 주민이나 학생 등 이용자들의 보행 동선 거리를 줄여 이동편의를 제고하고 기존역사 출입구 혼잡을 크게 완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두정1교 양측에는 인도교가 설치돼 협소한 보도로 인한 사고위험을 제거하고, 교량 양측 교차로의 회전반경을 확장해 시거 확보 및 사고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1일 평균 1만5000여명의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두정역은 그동안 외부 출입구가 한 개밖에 없어 북부권역 이용자들은 멀리 돌아와야 하는 불편을 겪어 지속적인 개선 요구가 있었다. 

두정역 북부출입구가 연접되는 두정1교는 초중고생들의 주 통학로로, 보행량이 많고 보도와 차로 폭이 매우 협소해 교통 혼잡과 더불어 안전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시는 지난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2018년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11월 주민설명회를 열었으며 올해 8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설계 완료로 착공에 이르게 됐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시민 이동편의를 증진하는 두정역 북부출입구 신설로, 공사 중 교통통제, 소음발생 등의 불편이 예상되니 주민의 협조와 이해를 당부한다”며 “앞으로도 시는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천안역사 시설개량,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등 시민이 공감하는 교통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