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득응=천안갑, 김연=천안병 '저울질'
유병국·오인철=천안시장 보궐 출마 '준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오인철 충남도의회 교육위원장,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 김연 충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김득응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장.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오인철 충남도의회 교육위원장,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 김연 충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김득응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장.

충남도의회 의원들이 4.15 총선과 천안시장 보궐선거에 대거 출마를 계획 중이다. 이들에게는 현역 페널티(25%)가 적용되지만 나름대로 “도전해 볼 만하다”는 계산이 섰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년 천안지역 총선과 보궐선거 출마를 계획 중인 충남도의원은 유병국 의장(민주당·천안10), 김연 문화복지위원장(민주당·천안7), 오인철 교육위원장(민주당·천안6), 김득응 농업경제환경위원장(민주당·천안1) 등 4명으로 확인됐다. 

먼저 유 의장은 지난 13일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주변인들로부터 천안시장 출마 권유를 많이 받고 있다. 출마를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시장 출마에 따른 보궐선거 부담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고 했다. 유 의장은 연말까지 당 지휘부와 상의해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오인철 위원장의 경우 천안시장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 위원장은 24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어제(23일) 중앙당에 천안시장을 출마하겠다는 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오 위원장은 다음 달 초 천안여상에서 북콘서트를 열고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계획이다.

김연 위원장과 김득응 위원장은 각각 총선 출마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연 위원장은 “천안병 선거구 출마로 가닥을 잡고 마지막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 주말 양승조 충남지사와 지역구 현역인 윤일규 의원(천안병)에게 출마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현역 페널티를 받는 동시에 여성 가산점(25%)도 받을 수 있어 도전해 볼 만하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룬다.   

또 김득응 위원장은 천안갑 출마를 위해 지난 23일 중앙당에 신청서를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신청서는 예비후보 등록 전 당 차원의 사전검증을 위한 절차로 풀이된다.  

또 다른 보궐발생 '정치적 부담'
“중진 빠지면 천안 입지 좁아져”..비판 여론도

민주당은 현역 시·도의원의 총선·보궐선거 출마가 또다른 보궐선거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적잖은 부담을 안고 있다. 특히 천안은 구본영 전 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낙마하면서 보궐선거가 발생한 상태로, 일부에서는 부정적 여론도 흘러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충남도당의 관계자는 “출마가 거론 중인 의원들 대부분 도의회 지휘부인데, 이들 모두 출마를 결행한다면 의회 내 천안의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민주당은 또 이미 천안시장 보궐선거를 야기시켰다. 이런 모습은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한편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충남도의원이 국회의원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90일 전, 천안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30일전 각각 사퇴해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