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개입 고발 및 靑 하명수사 의혹 수사 지연에 ‘불만’ 제기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23일 한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내년 총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검찰 개혁에 필요한 역할이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23일 한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내년 총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검찰 개혁에 필요한 역할이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내년 총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검찰 개혁에 필요한 역할이면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검찰이 자신의 고발 사건을 두고 1년 넘게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으며 최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문제 삼아 공직사퇴를 막고 있는 것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사실상 총선 출마 의지를 드러낸 셈.

앞서 황 청장은 지난 2018년 울산지방경찰청장 재직 시절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 의혹으로 고소·고발을 당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1년 6개월 여 동안 황 청장 소환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

황 청장은 또 지난달 명예퇴직을 신청했으나 검찰의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의 핵심인물로 지목되면서 명예퇴직 불가 통보를 받은 상황이다. 황 청장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려면 다음 달 16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황 청장은 23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1년 6개월 동안 아무 소식이 없던 사건이 어느 날 갑자기 하명수사니 선거개입 수사니 하면서 갑자기 튀어나왔다. 이건 매우 비정상적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당한 토착비리 수사 오히려 검찰이 덮어”
“있지도 않은 선거개입‧하명수사 여론몰이 수사권 남용”

그는 이어 “정당한 토착비리 수사를 했을 뿐인데, 그것을 오히려 검찰이 덮어버리고 모종의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있지도 않은 선거개입 수사나 하명수사를 한 것처럼 여론몰이를 한다면 그것은 수사권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황 청장은 검찰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낸 것을 두고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한 것이라는 일부 문제제기에 “선거 출마 자체를 목표로 언제까지 수사를 끝내야 하고, 제가 언제까지 수사를 끝내달라고 검찰이 끝내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다만 “검찰이 이미 오래 전 고발된 사건을 진행하지 않다가 공직사퇴 시한은 다가오는데 이제 와서 수사를 진행하며 수사를 안 끝내준다면 납득이 가는 이야기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입법 영역에서 할 일 있다면 가는 것”
“부당한 피선거권, 공무담임권 제한 안 돼”

황 청장은 특히 “저는 선거 출마 안 할 수도 있다. 지금 검찰개혁이 중요하기 때문에 제가 필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이고, 그것이 경찰에 남아있는 것이 더 좋은 역할이면 경찰에 남아있을 것이고, 입법의 영역에서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입법의 영역에 가는 것”이라며 강조했다.

“다만 누구든지 피선거권이 있고, 공무담임권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부당한 이유로 제한되면 안 된다”고도 주장했다.

황 청장은 끝으로 “경찰이 하명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하나도 없다. 이제 (검찰은) 울산청이 자체적으로 선거개입 수사를 기획했다는 프레임을 짜고 그쪽으로 몰아가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