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수 의원, 5분 발언 통해 재정안정화기금 논란 질타
중구의회, 독립운동가 홍보관 사업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승인

대전 중구의회에서 박용갑 중구청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발언이 나왔다. 사진은 박 청장(왼쪽)과 김연수 의원(오른쪽)이 구정질문과 답변을 하는 모습.
대전 중구의회에서 박용갑 중구청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발언이 나왔다. 사진은 박 청장(왼쪽)과 김연수 의원(오른쪽)이 구정질문과 답변을 하는 모습.

대전 중구의회에서 박용갑 중구청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재정안정화기금 조례와 관련된 논란에 이어 최근에는 부구청장 인사를 두고 대전시와 마찰을 빚으며 행정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있다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다.

중구의회는 박 청장의 사퇴와 함께 독립운동가 홍보관 사업과 관련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해 의회와 박 청장간 갈등은 외부 기관의 손으로 넘어가게 됐다.

중구의회는 19일 제223회 제3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열고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 보고서 채택 등 총 5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30일간의 회기일정을 마무리했다. 김연수 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박 청장에게 쓴소리를 던졌다.

그는 "중구의회는 구청장이 제출한 2020년도 예산안 4800억원에 대해 지방재정법과 행안부 지침에 따라 불요불급하고 절차가 결여된 제2뿌리공원 토지매입비 등 64억원을 삭감했다"며 "구민의 숙원사업 노후 위험 동사무소 신축을 또 다시 외면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구청장은 마치 재정안정화기금 조례 제정이 동사무소 건립을 위해 마련한 것처럼 공무원들에게 강의하고 교사하고 구민을 속이며 선동하고 의회를 비난했다"면서 "그러나 2017년 4월 11일 박 청장께서 직접 서명한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검토보고서를 보면 기금 도입의 필요성을 구청장 공약사업인 '효문화뿌리마을 조성사업비로 우선 투자하고자 함'이라고 돼 있고 동사무소의 '동'자는 단 한자도 없음을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재정안정화기금은 동사무소 건립 재원이 아니라 박 청장의 공약사업인 제2뿌리공원 효문화 뿌리마을 사업비 조성을 염두에 두고 제정됐음을 확인했고 구청장은 우리 모두를 속였기 때문에 부도덕하다"며 "2020년도 예산안에 토지사 상승을 이유로 토지매입비 60억원 증액을 요구했지만 이는 행안부의 최종승인 후 사업부지 면적을 행안부와 의회도 모르게 슬그머니 확장해 발생한 추정치임이 밝혀졌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사업부지 확장 사실을 숨기고 단순히 토지가 상승분이라며 예산 증액을 요구했으니 이를 두고 부도덕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대전시와 인사불통으로 선량한 공무원과 구민의 피해가 불을 보듯 뻔한 일로 행정의 신뢰를 지속적으로 추락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무신불립 구민의 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다'. 박 청장은 구민과 의회, 그리고 모든 공무원들을 기망하고 신뢰를 잃었고 외면하고 있다"며 "중구발전과 공무원들을 위해 그 무거운 책임을 지고 자진 사퇴하시기 바라고, 사퇴만이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중구의회는 이날 정례회에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의 건을 승인했다. 중구의회가 독립운동가 홍보관 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절차인 공유재산관리계획을 4번에 걸쳐 부결했고 대전시의 기관경고 등 징계처분이 있었음에도, 중구청이 지난 8월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의 이의재결에 대한 손실보상금 4200만원을 추가로 집행한 것은 법령 위반과 함께 중구 구민을 경시한 것이라는 게 의회 측 입장이다.

이에 따라 중구의회는 조만간 독립운동가 사업과 관련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