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청양군이 군민체육관에서 ‘충남 동네자치 한마당’을 통해 15개 시군 우수사례를 공유하면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17일 청양군이 군민체육관에서 ‘충남 동네자치 한마당’을 통해 15개 시군 우수사례를 공유하면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청양군이 17일 청양군민체육관에서 ‘충남 동네자치 한마당’을 통해 15개 시군 우수사례를 공유하면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돈곤 청양군수, 15개 시군 주민자치위원들과 활동가 등 1000여명이 참석했으며 우수 운영사례 발표, 우수 프로그램 발표, 시상식 순으로 진행됐다.

또 시군별 홍보 부스와 청양군 푸드 플랜 및 평생교육체험관이 운영됐고 청양군로컬푸드협동조합이 친환경 간식을 무료 제공해 반가움을 샀다.

이날 주민자치 운영사례 발표 대회에서는 청양군 청양읍주민자치회의 ‘장난감 은행’ 사례가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고, 서산·태안군이 우수상, 당진시·서천군이 각각 장려상을 받았다.

또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대회에서는 15개 시군이 각각 에어로빅, 밴드공연, 풍물, 난타 등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냈으며, 시단위 최우수 천안시, 우수 당진시, 군단위 최우수 부여군, 우수 청양군이 각각 선정됐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양극화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주민자치를 통한 지역 공동체 회복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주민들이 마을의 주인이 되어 스스로 행동할 때 비로소 풀뿌리 민주주의가 정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돈곤 청양군수는 “지역 공동체 회복은 주민자치 발전을 위한 가장 필수적인 항목으로 주민자치 및 동네자치, 마을 만들기 사업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양군은 지난 10월 열린 제1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최우수상 등 주민자치 활성화 노력을 인정받아 이날 행사를 유치하게 됐다.

청양군은 특히 주민자치와 동네자치 활성화를 위해 주민세를 활용한 지역특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