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 지역 7개 급수구역으로 나눠 관리.....예산절감·수질개선 효과 톡톡

세종시가 지난 2014년부터 펼친 ‘조치원읍 노후상수관망 현대화 사업’을 최근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세종시가 지난 2014년부터 펼친 ‘조치원읍 노후상수관망 현대화 사업’을 최근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세종시가 118만 톤의 수돗물을 절약할 수 있는  ‘조치원읍 노후상수관망 현대화 사업’을 최근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이번 사업은 관로의 노후화로 59% 수준까지 떨어진 유수율(수돗물 공급량 대비 요금 징수율)을 8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환경부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진행됐다.

이에 따라 시는 노후관 70㎞를 교체하고 단일급수 구역이었던 조치원 지역을 7개 급수구역으로 분할하는 블록시스템 및 관제시스템을 구축해 효율적인 관망관리와 누수발생지역 감지가 가능토록 정비했다.

이번 사업으로 유수율은 사업시행 전보다 23%p가 높아진 82%를 보여, 연간 약 118만 톤의 수돗물이 절약되고 연간 5억 원의 예산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조치원 지역 주민들은 노후관 교체로 종전보다 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 받을 수 있게 됐다.

임재환 상하수도과장은 “조치원 지역의 노후관로 정비로 수질 및 누수관리가 가능해지고,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면서 “공사기간 불편함을 참고 이해해 주신 지역주민들에게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조치원 지역은 지난 1935년 최초로 상수도를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2002년에는 광역상수도 공급체계로 전환이 시작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