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주자 릴레이인터뷰] 대전 서구갑 조성천 변호사 
“박병석 장기집권 피로감, 새 인물 선호 기류” 주장

내년 4월 치러지는 21대 총선. 오는 17일부터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본격적인 선거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디트뉴스>는 총선출마를 준비 중인 충청권 예비후보들을 연속으로 인터뷰한다. 도전자 입장에 선 비현역 후보들을 먼저 만나, 출마의 변을 듣는다. 인터뷰 영상은 디트뉴스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시청할 수 있다. (편집자) 

내년 총선에서 대전 서구갑 출마를 준비 중인 조성천 변호사는 “문재인 정부 소득주도 성장 등 경제정책은 임상시험도 하지 않고 신약을 처방한 모습”이라며 “경제학에서도 검증이 되지 않은 이론이다. 시장친화적 정책전환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조 변호사는 지난 13일 <디트뉴스>와 가진 총선 예비주자 릴레이 인터뷰에서 “문 정부 경제정책은 국가가 모든 일에 나서겠다는 것으로 시장중심 경제를 거스르는 일”이라며 “자본주의 경제와 어울리지 않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내년 총선구도는 ‘문재인 정부 경제실정 심판론’이 될 것이란 게  조 변호사의 전망이다. 선거전략도 여기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그는 “거시적으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이고, 대전으로 봐서는 지역 정치인들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별로 한 일이 없다는 것을 부각시키려 한다”고 밝혔다. 

때문에 그는 지역구 현역 5선인 박병석 의원에 대해 지역민심이 좋지 않다고 주장했다. 조 변호사는 박 의원에 대해 “열심히 하는 분인데, 20년이나 하다 보니 지역에서 피로감을 느끼는 분위기가 있다”며 “장기집권에 대한 피로감 때문에 새로운 인물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이야기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7월부터 거리인사를 하며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조 변호사는 “여야를 떠나 정치인에 대한 불신이 아주 심하다”며 “특히 단군 이래 최악일 정도로 경제가 어려운데 정치인들은 뭘 하냐는 질책을 많이 듣는다”고 거리 민심을 전했다.    

법조인으로서 검찰개혁 이슈에 대해서는 “검찰개혁은 필요하지만 공수처는 필요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변호사는 “검찰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가지고 권력을 남용해 온 것은 현실”이라며 “수사권 조정을 포함한 검찰개혁은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공수처 설치와 관련해서는 “거기 까지는 필요치 않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서구갑 미래비전과 관련해서는 “내부 불균형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만을 느끼는 주민들이 많아 균형발전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서구갑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성동을 활용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논란이 됐던 평촌산업단지 LNG발전소 유치 방향은 옳았지만, 추진과정에서 밀실행정을 한 것이 문제”라며 “빼어난 경관을 가지고 있는 장태산 지역은 숙박을 하며 즐길 수 있는 관광지역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끝으로 조 변호사는 “지난 지방선거에 출마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개발 욕구가 크다는 것을 피부로 실감했다. 고향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는 생각으로 이번 총선에도 도전하게 됐다”며 “정치 모토는 ‘우문현답’이다. 우리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뜻이다. 주민과 소통하며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 변호사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제36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국토교통부 사무관으로 일했다. 군복무를 마친 뒤 제41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2002년부터 대전에서 변호사로 근무하고 있다. 정치적으로 그는 “보수의 젊은 전사, 경제를 아는 전문가”임을 내세우고 있는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