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정윤기 대전시 행정부시장 "남은 기간 논의할 것"
대전시 '중구 부구청장' 빼고 3급 4명 승진자 확정

정윤기 행정부시장이 16일 오후 4시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대전시 승진 및 전보인사'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박용갑 대전 중구청장이 그 동안 인사관행을 깨고 3급 부구청장을 자체 승진하겠다고 고집하면서 불거진 인사논란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대전시는 당초 3급 승진자로 5명을 선발할 예정이었으나, 박 청장의 고집으로 인사교류가 차단되면서 3급 승진자 4명만 확정해 16일 발표했다.  그러나 중구와 협의는 계속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정윤기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16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아직까지 보름의 시간이 남아 있다"며 "남은 기간 동안 가급적 대전시민 전체와 중구 주민들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중구가 인사를 확정하기까지 시간이 남아 있는만큼 협의를 이어가겠다는 의지 표명이다. 

현재 박용갑 중구청장은 차기 부구청장 자리를 내부 측근인 조성배 중구 도시국장으로 임명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부구청장(3급 부이사관)은 인사 교류차원에서 시가 인사권을 행사하는 것이 관례였으나, 임명 권한이 박 청장에게 있는 만큼 이를 막을 방법은 없다. 

정윤기 부시장은 "부구청장 임명이 중구청장 권한인 것은 맞다"면서도 "권한이라는 것은 전적으로 국민과 주민들을 위해서 쓰는 것이다. 중구청장은 우리 지역에 큰 어른이고 경력이 풍부한 정치인이다. 인사권을 지역 시민에게 유리하게 쓸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정 부시장은 또 "법률이라는 것은 가장 최소한도만 규정 짓기 때문에 실제로 인사권이 작동하는 과정에 대해서 딱 부러지게 말할 수 없다"고 미묘한 여운을 남기기도 했다. 

시는 중구가 자체 승진을 강행하면 이같은 선례가 타 자치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중구와 인사교류 중단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대전시청 공무원노조도 "인사교류가 차단되면 가장 큰 피해는 대전시가 아닌 중구청 조합원(직원들)이 지게 될 것”이라며 “허태정 시장을 압박해서라도 (중구에) 강력한 대응을 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경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정 부시장은 이날 인사교류 중단에 대해 "노조에서 말하고 있지만, 시에서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며 "아직까지 남은 보름의 시간동안 최선을 다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4급 과장급에서 행정직 4명과 기술직 1명 등 5명을 3급으로 승진시킬 계획이었으나, 박용갑 중구청장이 3급 자체 승진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승진대상자를 5명에서 4명으로 축소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