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특집] 48개국 251개 대학과 해외교류, 사회혁신가 '체인지 메이커' 양성

한남대가 2020학년도 정시모집 일정을 시작한다.
한남대가 2020학년도 정시모집 일정을 시작한다.

대한민국의 중심,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한남대학교는 내년 개교 64주년을 맞이하는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10만여 명의 졸업동문이 사회 각계에서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장로교 선교사들에 의해 ‘대전대학’으로 설립된 뒤 서울 숭실대와 통합해 ‘숭전대학교’(숭실대의 ‘숭’과 대전대의 ‘전’을 따서 만든 교명)가 됐다가 다시 분리돼 지금의 한남대학교로 교명이 변경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충청권을 대표하는 거점 사립대학인 만큼 그 규모도 국립대인 충남대 다음으로 크다. 현재 8개 단과대학, 3개 독립학부, 52개 학과(전공)에 약 1만 7000여 명(휴학생 포함)이 재학 중이다. 지역 언론사들이 실시한 대전·충청권 사립대학 평판도 조사에서 매번 1위를 차지하는 명실상부한 '대전·충청 1등 사립대학'이라는 게 대학 측 설명이다.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대학 선정 
한남대는 올해 8월 국내 대학 중 3곳(한남대, 한양대 에리카, 강원대)만이 선정된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대학에 당당히 선정됐다. 교육부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추진하는 이 사업은 대학교 내에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혁신적인 사업이다. 실리콘밸리의 뿌리인 미국 스탠포드 과학단지, 영국 캠브리지 과학단지 등이 이 사업의 모델이다.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과 현장실습, 산학협력 등에서 큰 효과가 예상된다. 캠퍼스 혁신파크는 총 사업비 1400억원을 투입해 기업 유치 250개, 일자리 창출 1500명을 목표로 2022년까지 1단계 조성사업이 진행된다.

교육부 평가에서 검증받은 탄탄한 대학 
한남대는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으며, 제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에서도 30개 평가준거를 모두 충족(PASS)하며 인증을 받은 탄탄한 대학이다. 앞선 2015년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도 대전·세종지역 대학 중 가장 높은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한남대는 각종 평가에서 지역 최상위 등급을 차지해 오고 있다. 

창업지수 전국 4위· 브랜드평판 전국 31위
한남대의 슬로건은 ‘학생제일, 창업최강(Student First, Startup First)’으로, 전국 최상위권의 창업대학으로 손꼽힌다. 지난 6월 전국 247개 대학을 대상으로 평가한 ‘2019 매경 대학창업지수’에서 전국 4위에 올랐다. 2017년 처음 대학창업지수가 발표됐을 때 50위권 밖이었지만 지난해 15위, 올해 4위를 차지하면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남대의 브랜드 평판도(한국기업평판연구소 4월 발표)는 전국대학 31위를 차지했으며 대전.충청권 사립대학 중 1위다. 

학생 1인당 장학금 381만원 
2018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으로 한남대 학생들에게 지급된 장학금 총액은 연간 430억 원이다. 이는 1인당 약 381만원으로 학기별로 학생 1인이 납부하는 실질 등록금으로 환산하면 약 174만원 수준이다. 

특히 2019년부터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을 선발해 파격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한남 아너스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아너스 클럽 회원은 등록금 전액 면제, 학업 장려비 학기당 100만원 지원, 해외연수프로그램 경비 일정액 지원, 맞춤형 무료 강좌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 다니엘장학생으로 선발되면 4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 도서비 학기당 200만원 지원, 학기별 기숙사비를 지원받는다. 한남대는 신입생들에게 기숙사의 60%를 우선 배정하고 있다.

한남대에는 전세계 48개국 251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통해 글로벌
한남대에는 전세계 48개국 251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통해 글로벌 교육에 힘쓰고 있다.

48개국 251개 대학과 자매결연 글로벌 교육
미국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한남대는 일찍이 글로벌 교육을 시작해 ‘외국어가 강한 대학’으로 유명하다. 현재 세계 48개국, 251개 자매대학과 해외교류를 하고 있다. 교환학생 368명(2018년 4월 기준)이 해외대학으로 파견되어 수학하고 있으며 수백명의 학생들이 해외어학연수와 해외봉사활동, 인턴십 등에 참여하고 있다. 일정 수준의 외국어 실력을 갖춘 한남대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해외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국내 2번째, 세계 27번째 디자인팩토리 글로벌네트워크(DFGN) 가입
핀란드 알토대학, 스위스 CERN 연구소 등 세계 23개국 29개 선진대학 및 연구기관 모임인 ‘디자인 팩토리 글로벌 네트워크(DFGN)’에 국내 2번째로 가입했다. 2019년에 개설한 한남디자인팩토리는 학과 간의 경계를 허물어 여러 학과 학생들이 모여 팀별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시제품을 개발하는 다학제간 창의융합 교육혁신 플랫폼이다. 기업체와의 협업 등을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국제적인 수준의 디자인 씽킹 교과목을 제공할 예정이다.

실력을 갖춘 다양한 인기·유망학과 
한남대에는 잘 나가는 인기학과, 유망학과가 많다. 글로벌비즈니스전공은 100% 영어로 전공 수업을 진행하는 국제학부다. 소속 교수 13명 중 외국인 교수가 11명(84%)이다. 학생들은 영국 캠브리지대학 등에서 계절학기를 수강할 수 있으며, Campus Asia 프로그램, 글로벌 지역학 프로그램, 해외 인턴십 등 린튼글로벌스쿨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다. 1학년은 린튼글로벌스쿨 전용 기숙사에서 1년간 의무적으로 생활을 해야 한다.

경찰학전공은 경찰공무원 시험에서 대전·충청권 대학 중 입학정원 대비 최고의 합격률을 자랑한다. 교수진은 미국 등 해외 명문대와 경찰대학 등 실무경험자로 구성돼 있으며 아시안게임 유도 금메달리스트 출신의 무도 전임교수가 있다. 최근 5년간(2014~2018) 경찰공무원(순경) 시험 합격자 수는 107명에 달한다.

간호학과는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5년(2020~2025) 인증을 획득했다. 학과 신설 이후 지금까지 매년 100%의 간호사 국시 합격률을 자랑한다. 졸업생 전원이 서울대병원, 삼성병원 등을 비롯해 100% 취업의 진기록을 써가고 있다. 2018년도부터는 대덕밸리 캠퍼스에서 오정동 캠퍼스로 학과를 이전하여 교육을 하고 있다.

컨벤션호텔경영학과는 2006년 대전·충청권 최초의 컨벤션산업학과로 신설됐다. 전국 규모의 공모전에서 15회 이상 대상을 수상했다. 교육부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모듈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취업전략세미나, 국내‧외 인턴십 및 산학연계 현장실습, 여행항공분야 CRS(항공예약발권 프로그램) 실무교육, MICE(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xhibition) 산업 전문가 육성 등 다양한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2018 대학정보공시 기준 취업률은 78.7%이다.

중등교사의 산실 사범대학, 열린 진로의 자유전공학부
사범대학은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교육학과, 역사교육과, 미술교육과, 수학교육과 등 6개 학과로 구성돼 있다. 48년의 전통을 지녔으며 1000여명이 넘는 교원을 배출한 중부권 최고의 교사 양성 대학이다. 교육부의 교원양성기관 평가(2015년)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자유전공학부는 1년간 계열기초과목 이수 후 2학년 진급 시점에 전공을 선택한다. 대학 진학을 앞두고 아직 학과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은 1년 동안 대학생활 적응과 함께 전공과 진로탐색 과정을 거친 뒤 사범대학,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다양한 학과를 신설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신설 학과
시대 흐름에 따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2020학년도부터 4개학과가 신설된다. 스마트융합공학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엔지니어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2학년부터 ‘스마트loT전공(사물인터넷)’과 ‘스마트시스템전공(지능로봇 등)’ 중 하나를 선택해 전문화된 교육을 받는다. 

빅데이터응용학과는 지식정보화사회에 필요한 빅데이터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 분석 해석하는 능력과 데이터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이론적 토대를 갖추도록 지원한다. 

상담심리학과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공동체의 갈등을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상담심리 전문가를 양성한다. 상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후 학교, 공공기관, 기업, 경찰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사회적경제기업학과는 나눔과 공유의 경제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경제 발전과 성장에 기여할 핵심 리더를 양성한다. 사회적경제 문화 확산을 통한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 사회적경제 One-Process 지원 등 사회적경제 분야의 이론 학습과 실전교육을 실시한다.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등록금 30%를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아름다운 캠퍼스 영화 촬영지로 유명
한남대는 꽃과 나무, 숲이 많아서 계절에 따라 변하는 아름다운 캠퍼스를 볼 수 있다. 특히, 소나무 숲길로 형성된 약 1.8km의 한남대 둘레길은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맑은 공기를 마시고 쉼을 얻는 등 도심 속 자연을 만나볼 수 있는 명소이다.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교내 선교사촌은 동·서양의 건축들이 조화를 이룬 종교적, 건축학적,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 곳이며, 힐링의 공간이다. 

이렇듯 아름다운 한남대 캠퍼스는 영화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1987’ ‘덕혜옹주’ ‘살인자의 기억법’ ‘코리아’ ‘변호인’ ‘쎄시봉’ ‘그해 여름’ 등 많은 영화들이 한남대에서 촬영을 했다. 또한 최근 케이블 tvN 드라마 ‘마더’를 촬영하기도 했다.

"정시모집으로 307명 선발, 모집군별 복수지원"
[인터뷰] 김건하 한남대 입학홍보처장

김건하 한남대 입학홍보처장.
김건하 한남대 입학홍보처장.

명실공히 중부권 대표대학으로 자리잡은 한남대에서는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 2,679명 중 정시모집으로 307명을 선발한다. 가군 171명, 나군 136명을 선발하고 모집군별 복수지원 및 문·이과에 관계없이 교차지원도 가능하다. 정시모집 대부분의 학과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백분위) 100%로 선발하고,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전형’과 회화전공을 제외한 ‘농어촌(도서‧벽지)학생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를 반영한다.

미술실기고사를 실시하는 미술교육과, 융합디자인전공, 회화전공에서는 실기고사 평가결과 60%(실질반영비율)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 40%(실질반영비율)로 선발하며, 체육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스포츠과학과에서는 실기고사 평가결과 31%(실질반영비율)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 69%(실질반영비율)로 선발한다. 실기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학과(전공)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를 100% 반영해 선발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방법은 국어, 수학, 탐구영역은 백분위 점수를 활용하고 탐구영역은 백분위 성적이 좋은 1개 과목만 반영하며, 영어는 한남대학의 등급별 환산점수를 적용한다. 또 수학 가형은 백분위 점수에 가산점 15%를 적용하고 가중치를 반영한 점수가 수학영역 만점을 초과하는 경우에도 반영되며, 한국사는 등급에 따른 가산점을 환산총점에 반영하되 환산총점을 초과해 반영하지는 않는다.

대학수학능력시험 계열별 반영비율은 인문계열(의류학전공 포함) 국어30%, 수학20%, 영어30%, 탐구20%를 반영하고, 자연계열(자유전공학부 포함)은 국어20%, 수학30%, 영어30%, 탐구20%를 반영한다.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예‧체능계열은 영어영역을 필수로 반영하고, 국어영역, 수학영역, 탐구영역 중 백분위 성적이 높은 2개 영역의 점수를 반영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