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대전지역 주요 일간신문은 이날 고 김용균 씨 사망 1주기를 맞아 여전히 위험에 노출 돼 있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에 대해 들여다 보거나, 전날(9일) 대전시가 발표한 '지방 최초 창업생태계 거점 대전 TIPS 타운 조성', 10일 오전에 열리는 국회 본회의 이슈 등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대전 주요 일간신문 1면(가나다 순)]
▲ 금강일보
= 청년 귀농의 그늘
= 연말 숙박업소 '바가지 상술' 주의보 
= 故 김용균 씨 1주기, 위험은 여전히 산재

금강일보는 지난해 12월 11일 새벽 3시 충남 태안 화력발전소 내 작업장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숨진 채 발견된 고 김용균 씨 1주기를 맞아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이 여전히 지니고 있는 한계점을 들여다봤다. 

비정규직 청년 노동자 고 김용균 씨는 지난해 12월 10일 홀로 야간작업을 하던 중 사고를 당했다. 오늘(10일)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고 김 씨에 대한 추도식이 열린다. 

금강일보는 1면에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통해 일부 위험한 작업의 사내 도급을 금지하게 됐지만 고 김 씨가 했던 업무는 도급 금지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김용균 법’으로 이름 붙은 해당 법안이 정작 자신과 같은 업무의 근로자를 보 호하지 못하는 셈"이라며 "특별조사위원회가 지난 8월 비정규직 노동자 직접고용 등을 담은 권고안 22개를 내놨지만 상당수가 제대로 이행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2인 1조 근무 등 권고안 중 일부분만 지켜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 대전일보
= 국가균형발전 촉구
= 여야 오늘 본회의서 예산안 처리 
= 생애소득 27세 흑자 시작… 59세 적자 전환
= 충청권 협력 국가균형발전 이끈다

대전일보는 1면에 전날(9일) 이인영 민주당·심재철 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내년도 예산안과 민식이법, 유치원 3법 등 민생법안을 10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이들은 다만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은 이번 정기국회에서는 상정을 보류하기로 했다.

▲ 중도일보
= 세종의사당 설계비 청신호
= 828개 창업팀 키운 TIPS, 대전에 비수도권 첫 삽
= 충남경제 '3545억' 날개 달았다 ++

중도일보는 1면에 "국회세종의사당 설계비 확보가 초읽기에 돌입했다"고 전망했다. 전날(9일)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으로 이뤄진 '여야 4+1' 협의체에서 정부 원안인 10억 원을 반영키로 의견을 모으고, 내년도 예산 수정안에 이를 포함시켰다. 다만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변동 여지가 있기 때문에 이번 본회의에서 세종의사당 설치 동력이 마련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 충청투데이
= 장기미집행 도시공원…부담 더 커졌다 ++
= 충청권 창업생태계 거점 '대전팁스타운' 첫삽
= 줄어만 가는 학령인구 더 깐깐해진 학교 신설

충청투데이는 1면에 "대전시가 공원일몰제를 대비해 추진하는 장기미집행도시공원 내 사유지 보상 면적이 당초보다 늘어나면서 부담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전시는 도시계획시설사업인 미집행 도시공원 사유토지 보상 실시계획 변경을 고시하고, 기존 57만 8335㎡에서 약 3배가 증가한 177만 7002㎡로 보상 면적을 확대했다. 

충청투데이는 "가장 많은 변경을 보이는 곳은 월평근린공원이다. 시는 월평공원 갈마지구 내 공무원연금공단이 소유한 토지를 비롯해 임야, 수도용지 등 96필지에 대한 토지 보상 계획 추가를 명시해 놓은 상태"라고 전했다. 또 "최근 미집행공원 관련 행정소송이 줄줄이 이어지는 것도 시 입장에선 껄끄러운 부분이다. 민간특례사업으로 추진해오다 무산된 매봉·월평(갈마지구)공원의 사업 제안자 측이 각각 사업 제안자 지위 회복을 위한 행정소송을 제기하면서 시가 추진하고 있는 토지 보상 사업이 중단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도 했다. 

[대전·충청 주요 일간신문 톱뉴스 1면]
▲충청신문 = 지방 첫 ‘팁스타운’ 대전에 들어선다
▲충남일보 = 충남도 기업 유치 '탄력'
▲동양일보 = 충북도 민선 7기 투자유치 10조 조기 달성
▲중부매일 = 대전ㆍ세종교육청 '밑바닥'…충북테크노파크 '최고'
▲충북일보 = 청주 4개 산업단지 연결축 '옥산교' 완공이 보인다
▲충청매일 = 충북도 투자 유치 무서운 질주
▲충청일보 = 대전에 '지방 최초' 팁스타운 생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