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형 기록자치 실현’...주민자치기록물 보존 및 마을소식지 편집·발간 등 지원

세종시가 전국 최초로 세종형 기록자치 실현을 위해 마을기록문화관을 건립하고 9일 개관한다.

이날 시는 이춘희 시장과 이소연 국가기록원장,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주민자치위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기록문화관 개관행사를 갖는다.

마을기록문화관은 읍면동 마을 단위에서 생산된 마을회의, 마을계획, 마을소식지 등과 같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자치기록물을 통합적으로 보존·관리·활용하기 위해 건립됐다.

옛 연동면보건지소를 리모델링해 마련한 마을기록문화관은 1층에 상설 기록전시실과 사무공간, 2층에 주민자치기록저장소, 주민기록실, 교육·회의를 위한 다목적실 공간을 갖췄다.

시는 이 시설을 활용해 주민자치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관리하는 한편, 기록물을 활용한 전시회 개최, 시민기록활동가 양성을 위한 기록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나설 방침이다.

이춘희 시장은 “전국 최초로 개관한 마을기록문화관을 통해 기록자치 선도 모델을 제시하고 타 지자체에도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을기록문화관은 기록자치 실현 및 주민자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 행정안전부로부터 사업비 3억 4000만 원 전액을 지원받아 건립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