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으로 브랜드 성공 이끌어
화제의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으로 브랜드 성공 이끌어
  • 이홍규
  • 승인 2019.12.06 15: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가 일상이 된 요즘, 그만큼 카페창업도 활발하게 이뤄져 올해 7월 기준 전국의 커피전문점이 7만 1천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지난해 8,695곳이 폐업했음에도 10년째 카페 수는 꾸준히 늘고 있어 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인기가 높던 까페창업이 더 이상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커피창업 업계에서는 단순히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다양한 메뉴보다는 커피의 기본이 되는 맛과 향에 집중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커피 소비량과 카페가 늘어난 만큼, 비슷한 맛으로는 까다로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스페셜티 커피’의 인기가 높아진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SCAA)의 까다로운 평가에서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의 점수를 얻은 프리미엄 원두로 만든 커피로, 특유의 향과 풍미를 갖춰 커피 마니아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국내 진출한 블루보틀 브랜드 또한 이러한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기반으로 두고 있는 카페 브랜드이다. 하지만, 스페셜티 커피의 경우 한정적인 수량과 오직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유통 과정 탓에 고가에 판매되고 있어 일반 높은 판매가격이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데 있어 가격 부담을 느끼며 대중성을 얻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Daily Specialty Coffee”라는 기업 핵심 가치 아래 퀄리티 높은 스페셜티 커피를 매일 즐길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브랜드가 화제가 되고 있다. 카페 체인점 창업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소비자는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로 내린 커피를 2~3천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게 되어 프랜차이즈의 체인점 카페 혹은 커피숍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수많은 단골을 보유하며 국내 스페셜티 커피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만랩커피가 합리적인 가격대에 고급 커피를 선보일 수 있었던 비결은 체계적인 시스템 ‘FARM TO STORE’에서 기인한다. FARM TO STORE이란 해외 산지에서 단일화된 유통 경로로 원두를 직수입한 후 본사가 운영하는 자체 공장에서 직접 로스팅해 가맹점에 제공하는 것이다. 덕분에 만랩커피 가맹점은 낮은 원가로 프리미엄의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제공받아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는 높은 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일반 커머셜 원두를 사용한 커피와 비슷한 가격에 맛볼 수 있어 꾸준한 재 방문을 보이고 있어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또한 PM(생산관리)과 QC(품질관리)를 철저히 거친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가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어도 원천적으로 만랩커피 본사에서 낮은 원가로 제공하고 있기에 점주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타 커피 체인점과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로 매장 운영 가능하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체인점부터 작은 카페창업까지 활발한 핵심 상권에서 높은 매출로 증명하고 있다. 매출 부진이나 과당 경쟁 등의 이유로 스터디카페창업과 디저트카페창업 등 타 업종에서 만랩커피로 업종전환창업이나 업종변경창업을 진행한 매장에서도 일 매출이 기존 대비 4배 이상 상승하는 커피숍 창업 성공사례를 기록해 다양한 카페 혹은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의 브랜드 중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주목 받기도 했다.

이처럼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스페셜티 커피’라는 경쟁력을 갖춘 만랩커피는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은 바 있으며, 국내외에서 100여 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브랜드도 진입에 실패할 정도로 커피에 대한 높은 기준을 가진 호주로의 역진출에 성공해 전 세계에서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주부창업 아이템이나 여성창업아이템으로 커피창업 브랜드를 찾는 이들로부터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또한 만랩커피는 예비 가맹주를 대상으로 스페셜티 커피의 제조부터 매장 운영, CS 등 카페 창업에 필요한 노하우 A to Z를 전수하는 ‘만랩아카데미’를 실시해 초보자라도 준 바리스타급의 커피 전문가 및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우며, 1금융권 창업 대출로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 카페 혹은 커피숍창업을 목표하는 사업가들에게 비용 부담을 낮춰주고 있다. 또한, 오픈 컨설팅을 통해 개인커피숍창업비용, 또는 개인 카페와 프랜차이즈 카페의 차이점, 카페 창업 준비 방법 등 유용한 정보를 전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스페셜티 커피가 커피 업계에서 제3의 물결로 여겨지며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지만,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의 만랩커피는 단순히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는 데에서 벗어나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경쟁력까지 확보했다.”며 “다가오는 2020년에도 가맹점주와 함께 성장하고, 높은 소비자 만족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복동 2019-12-08 15:06:51
화재는개뿔 거짓광고는창업자의 꿈을밟아버립니다.허위광고는공정위조사해라

박복동 2019-12-06 16:09:08
화재의커피숍?뻥치시네 허위광고는 창업자의 절망의길로 안내하는겁니다.기자양반 만햅에뭘받았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