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생명의숲 4일 공동 성명

둔산센트럴파크 권역별 사업구상도. 자료사진
둔산센트럴파크 권역별 사업구상도. 자료사진

대전지역 환경단체가 허태정 대전시장의 핵심 공약인 '둔산 센트럴파크' 조성 사업을 두고 "미세먼지·열섬현상 저감을 위해 시설물 설치보다 녹지보전을 우선에 둔 정책부터 시행해야 한다"고 정책 전환을 요구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생명의숲(이하 환경단체)은 4일 공동명의로 논평을 내고 "최근 대전시가 발표한 중간용역보고를 살펴보면 이 사업은 녹지축과 보행축을 연결하기 위한 시설물 위주의 설계가 대부분"이라며 "미세먼지나 열섬현상 조절 기능 강화라는 사업의 목적이 무색할 정도"라고 비판했다. 

둔산 센트럴파크 조성사업은 오는 2029년까지 보라매공원과 둔산대공원, 샘머리공원, 갈마근린공원 등을 연결, 대규모 녹지공원을 만들어 시민 생활밀착형 공원을 조성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환경단체는 "미세먼지와 열섬현상 저감이 진정한 이 사업의 목적이라면 공원을 관통하는 도로의 교통량을 적절히 제어하는 방안과 차량 유입을 제한하는 방안으로 마련돼야 한다"며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한 시설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대전시의 전체적인 녹지공간을 더 확충하고 대기를 오염시키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이는 방안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시설물 위주로 조성하게 된다면 시간이 갈수록 노후화 되고 이용가치가 낮아져, 이용자는 줄어들고 유지관리비만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또 "허태정 시장은 둔산 센트럴파크를 시설물 위주로 조성하는 것이 과연 시민이 원하는 공원일지 다시 한 번 심사숙고해야 한다"며 "공원일몰제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도시공원 보전계획을 제대로 수립하고, 미세먼지와 보행권 개선을 위해 큰 그림을 그려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