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대전지역 주요 일간신문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시시각각 변하는 총선 이슈에 대해 비중있게 보도했다. 또 여야 대치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본회의 통과가 불투명한 가운데 조속한 법안처리를 촉구한 허태정 대전시장의 전날(2일) 간담회 발언도 주요기사로 다뤘다. 

▲대전일보 = 이장우 3선 도전 유력…민주당 전략공천 변수
대전일보는 '안갯속 총선정국 집중점검'을 통해 대전 동구 선거판을 분석·보도했다. 대전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동구는 이장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에 맞서 더불어민주당 강래구 동구지역위원장과 바른미래당 한현택 동구지역위원장 간 3파전이 예상된다. 

대전일보는 "민주당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전략공천할 것이란 소문이 퍼지면서 한 차례 변화가 감지됐다"며 "민주당으로서는 성 장관이 출마하지 않을 경우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성 장관 외에 장철민 전 보좌관 등이 출마의 뜻을 밝히고 있으나 인지도 등에서 한계점이 보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서 "민주당이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현역인 이장우 의원과 비교해 인지도 면에서 결코 뒤지지 않는 한현택 위원장을 영입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도 했다. 

▲충청투데이 = 곧 '특사'…충청권도 촉각
충청투데이는 1면에 총선을 앞두고 연말·연시 특별사면에 거론되는 충청권 정치인에 대해 전했다. 법무부는 지난달 검찰청에 특사 대상자 검토를 지시, 대상에는 18대 대선과 18·19대 총선, 5·6회 지방선거 등 공직선거법 위반 사범 중 당선 무효형인 벌금 100만원 이상 형 확정자가 포함됐다. 

충청투데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충청권에서는 지난 2017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피선거권이 제한된 권선택 전 대전시장과 윤원철 전 충남도 정무부지사, 지난해 2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중도 낙마한 박찬우 전 국회의원(천안갑), 2017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당선 무효형을 받은 이승훈 전 청주시장도 충청권 특사 대상으로 거론된다.

▲중도일보 = 박용갑 청장 '총선등판' 깊어지는 고민
중도일보는 3면에 아직까지 출마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는 박용갑 중구청장의 막판 고심에 대해 다뤘다. 당초 중구 출마예상자로 거론됐던 박 청장에게 남은 시간은 4일뿐이다. 박 청장이 총선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120일 전인 17일까지 사퇴해야 하고, 사퇴 10일 전까지 구의회 의장에게 사임통지서를 제출해야 한다. 

중도일보는 "일각에선 박 청장이 출마를 막판까지 고심하는 데는 '경쟁자' 황 청장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현재 검찰 수사를 받으며 경찰청으로부터 명예퇴직까지 불허 당한 황 청장이 과연 어떤 판단을 내리느냐를 최대한 지켜본 뒤 판단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라고 전했다. 

▲충청신문 = 박용갑 중구청장 총선 출마 ‘장고’
충청신문은 1면에 "박용갑 청장은 '현역단체장 출마 시 25% 감산'이라는 더불어민주당 내 공천룰을 의식해 총선 출마에 대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방자치법시행령 제29조에 따라 박 청장은 7일까지 중구의회에 사퇴의향서를 제출해야 하고, 7일이 토요일인 것을 감안해 사실상 6일까지 총선 출마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박 청장이 총선 경쟁에 뛰어들 경우 이미 출마를 예고하고 있는 권오철 중부대 겸임교수, 송행수 민주당 지역위원장, 전병덕 전 청와대 행정관과 컷오프 후 경선을 치러야 한다.

충청신문에 따르면 보궐선거를 대비해 움직이고 있는 민주당 인사는 김경훈 전 대전시의회 의장, 송덕헌 전 시장 특보, 강철승 전 민주당 중구지역위원회 사무국장, 전병용 전 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황경식 전 시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고, 자유한국당에서는 김연수 중구의회 부의장, 류승관 이은권 의원 정책보좌관, 정일수 이은권 의원 지역보좌관 등이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금강일보 = 국회 올스톱...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해 넘기나 
금강일보는 1면에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 등으로 정기국회가 멈춘 상황에서 제동이 걸린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금강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전날(2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청 출입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국회가 민생법안은 정치 쟁점이 아닌 만큼 하루 빨리 국민들을 위해 법안처리를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금강일보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균특법이 통과되지 못할 경우 내년 총선과 맞물려 세월의 늪에 빠질 수밖에 없고, 논의가 지연되면 정부 부처와 타 지자체의 반대 논리가 다시 고개를 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대전·충청 주요 일간신문 톱뉴스 1면]
▲충남일보 = "내포신도시 종합병원 차질없이 추진"
▲동양일보 = "경제에 더욱 매진할 것"
▲중부매일 = '말로만' 지역인재 육성…충북학사 신규채용 고작 1명
▲충북일보 = 지역 인재육성 대책 '밑 빠진 독'
▲충청매일 = ‘행감’에 발끈한 제천시 “근거는?”
▲충청일보 = 312명 수능성적표 미리 봤다…'사상 초유'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