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미디어 브리핑(12월 2일 월요일)
충청 미디어 브리핑(12월 2일 월요일)
  • 정인선 기자
  • 승인 2019.12.02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대전지역 주요 일간신문은 여야 대치로 정기국회가 파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세종의사당 개정안 연내 처리가 사실상 무산된 점, 최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첫 관문을 통과한 것과 관련해 지역 취업준비생들의 분주해진 공공기관 취업 열기 등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충청투데이 = 세종의사당 ‘적신호’ 국회법 개정안 연내 처리 사실상 무산
충청투데이는 지난달 29일 국회 운영위 운영제도개선소위에서 국회법 개정안이 상정되지 못하면서 세종시 국회의사당 설치 등을 담은 개정안 연내 처리가 사실상 무산됐다고 분석했다.

충청투데이는 "무엇보다 더 큰 문제는 (필리버스터 종료 후) 국회 정상화가 이뤄지더라도 세종의사당 논의가 민주당 내에서조차 후순위로 밀리면서 진정성이 의심되고 있다는 대목"이라고 분석한 후 "세종의사당 건립은 여야 합의가 필수적이다. 타협점을 모색하려는 노력 없이 민주당 혼자 국회 이전에 대한 의지만 표명한다면 이는 '세종시' 정통성을 의식한 당파적 행동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고, 내년 총선을 겨냥한 '시간 끌기용'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말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의 인터뷰를 소개했다. 

▲금강일보 = 지역인재 채용의무 본격화, 잇단 호재에 취준생 분주
금강일보는 지난달 28일 혁신도시 지정대상과 지정절차를 명시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이 국회 첫 관문(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 소위)을 통과하면서 공공기관 입사 준비에 분주해진 지역대학생들의 취업 열풍을 전했다.

금강일보가 1면에 보도한 바에 따르면 공공기관 취업을 위해 필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스터디가 모 커뮤니티에서 기존 한달 3개 가량에서 15개로 급증했다. 대학교에서 운영되는 NCS 수업 규모도 확대 추세다. "주로 저학년들 사이에서 공공기관 취업 열풍이 불고있다"는 대학생의 인터뷰도 소개한 반면 "경쟁률이 심해질까 우려스럽다"는 기존 취업준비생들의 입장도 전했다. 

▲대전일보 = 공공부문 차량 2부제 대전·세종 곳곳서 불만 나와
대전일보는 "공공부문 차량 2부제가 2일부터 수도권 및 6개 특·광역시에서 실시되면서 대전과 세종 등지에서 불만이 감지되고 있다"며 "가장 큰 문제는 대전 유성구 도룡동에서 어은동, 전민동까지 이르는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라고 보도했다. 환경부는 내년 3월 말까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하고, 수도권과 6개 특·광역시 행정·공공기관에 차량 2부제를 실시한다. 

대전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대덕특구는 업무특성상 보안등급이 높아 외부인 출입이 통제되고 있고, 지하철역과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직원들이 불편을 겪을 전망이다. 1급 보안시설인 국방과학연구소는 자가용이 없으면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정문까지 600m를 걸어야 한다. 대전일보는 "세종지역 일부 청사는 버스노선이 한 개뿐으로 택시도 부족한 세종 지역 교통여건을 감안할 때 차량2부제 시행은 조금 이른감이 있다"는 정부세종청사 공무원의 인터뷰도 전했다. 

▲중도일보 = 상가 3곳 중 1곳은 공실....절반이상이 매출액 크게 "감소"
중도일보는 1면에 세종시 상가 공실에 대해 보도했다. 중도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세종시 상가 3곳 중 1곳이 공실을 기록, 특히 10곳 중 7곳의 상가 매출액이 크게 감소했다. 세종시의회가 조사한 '한솔동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한솔동 전체 411개 점포 중 138개(33.5%)가 공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세종 한솔동 상인을 대상으로 매출액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 43.8%가 '매출액이 크게 감소했다'고 답했다. 중도일보는 "문제는 상가들의 매출액"이라며 "행복청과 LH가 상업용지 공급조절하며 상가 활성화 대책안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특단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고 전했다. 

[대전·충청 주요 일간신문 톱뉴스 1면]
▲충청신문 = 황운하 대전청장 총선 출마 ‘좌절’
▲충남일보 = 대전시, 2022 세계지방정부연합 세계총회 국가적 행사로 치른다
▲동양일보 = 초등학생 독감 기승

▲중부매일 = 연 2천억 피해주는 충주댐, 주민 1인당 지원 '꼴찌'
▲충북일보 = 충북 12월 경기 '암울'
▲충청매일 = 청주 축구 신동, 유럽구단도 ‘눈독’
▲충청일보 = 충북도, 정부에 미래해양과학관 '조건부' 예산 반영 요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