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 ‘한강-메콩강 선언’ 채택
문화관광, 인적자원 개발, 농업‧농촌개발 등 7개 분야 협력키로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부산 누리마루에서 열린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부산 누리마루에서 열린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메콩지역 정상들이 27일 오전 부산 누리마루에서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열고 ‘한-메콩 공동번영을 위한 미래 협력 방향’을 주제로 한-메콩 협력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미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문 대통령과 메콩 정상들은 이번 정상회의 결과문서로 양측의 미래 협력방안을 담은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경험이 메콩의 역동성과 손을 잡으면 ‘한강의 기적’이 ‘메콩강의 기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한국은 메콩의 발전이 곧 한국의 발전이라는 믿음으로 메콩과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채택한 한강-메콩강 선언문에는 양측이 우선적으로 협력해 나갈 7개 우선 협력분야를 포함해 신남방정책의 ‘사람, 상생번영, 평화’ 등 3대 축에 따른 분야별 협력방안과 정상회의 주요 성과 사업을 담았다.

7개 우선 협력분야는 ▲문화·관광 ▲인적자원개발 ▲농업·농촌개발 ▲인프라 ▲정보통신기술(ICT) ▲환경 ▲비전통 안보협력 등이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뒤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공동언론 발표문에서 “우리는 한-메콩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초석을 마련했다”며 “정상회의 결과문서로 채택한 ‘한강-메콩강 선언’은 경제협력을 넘어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동반자’로 가는 이정표가 되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메콩 정상들은 한국의 신 남방정책에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했고, ‘한-메콩 비전’을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한-메콩 동반자’ 관계 구축을 위한 세 가지 발전 방향을 협의했다”고 전했다.

이 세 가지 발전 방향은 ▲상호 경험을 공유하며, 공동번영을 향해 나아갈 것 ▲지속 가능한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 ▲사람이 행복한 ‘평화와 상생번영의 동아시아’ 실현 등이다.

문 대통령은 “3억 명에 달하는 메콩과 한국의 국민들이 서로 긴밀히 교류하며 함께 잘사는 것은 우리의 공동 목표”라며 “한-메콩 장관급 협력 10주년을 맞는 2021년을 ‘한-메콩 교류의 해’로 지정하는 것을 정상들 모두 환영했다. 한-메콩 국민들이 더 자주 교류하고,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콩 정상들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한-메콩 공동번영에 필수적이라는 데 공감했다”며 “비무장지대(DMZ)의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공유했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도 덧붙였다.

청와대 외교정책비서관실 관계자는 “이번 한-메콩 최초 정상회의는 정상 차원의 양측 협력에 공감대 확산은 물론 역내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메콩 국가들과 구체적 협력사업 논의를 통해 미래 공동번영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한국과 메콩 5개국은 매년 개최되는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계기에 한-메콩 정상회의도 정례적으로 개최해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011년 이후 매년 장관급으로 진행해온 이번 회의는 한-메콩 협의체가 정상급으로 격상해 최초로 개최했으며, 아세안 정상들 중 메콩강 유역 5개국(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태국) 정상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