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대전지역 주요 일간신문은 전날(26일) 대전시의회 정례회에서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 조례안'이 통과된 소식과 현재 대전 트램에 대한 추진 상황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26일 제246회 제2차 정례회 5차 회의에서 지난 9월 임시회에서 보류됐던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 조례안’을 수정 의결했다. 내년 7월 2500억 원 규모로 지역화폐 발행을 고려했던 대전시의 계획은 차질없이 진행될 전망이다. 다만 광역화폐 발행에 따라 특정 자치구 상권에 소비가 쏠릴 우려가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더불어민주당 윤용대 의원(서구4)이 대표발의한 이 조례안은 내달 13일 열리는 제24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금강일보 = 대전 지역화폐 조례안 시의회 상임위 통과
금강일보가 1면에 보도한 바에 따르면 조례 수정안에는 시의 ‘재정 지원’ 항목이 추가됐다. 대덕구 등 자치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역화폐 소비 불균형을 시비 지원을 통해 해소할 방침이다. 문제는 행정안전부가 오는 2021년부터 광역시 자치구에 국비 지원을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먼저 지역화폐 '대덕e로움'을 추진하고 있던 대덕구에 국비 지원이 끊긴다는 데 있다. 

금강일보는 "시는 지역화폐를 운영하는 대신 시 지역화폐 발행예정액 2500억 원 중 일부를 대덕e로움으로 출시하고 여기에 추가 재정지원으로 대덕e로움의 재정 부담을 덜어준다는 복안"이라고 전했다.

▲충청투데이 = 대전시 지역화폐, 내년에 2500억 풀린다
충청투데이가 1면에 보도한 바에 따르면 수정 의결된 지역화폐 조례안은 지역화폐 발행에 따른 불균형을 방지하고, 원도심 활성화 대책 마련, 관련 소요 비용 등을 시가 지원토록 명시했다. 

충청투데이는 “원도심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대책을 장기적으로 마련할 것”이라며 “지역화폐가 대전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그 궁극적 목적을 온전히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논의해가겠다”고 말한 시 관계자의 인터뷰를 전했다. 

▲대전일보 =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설계용역 발주, 올 연말 무산
대전일보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면전차(트램)를 건설하기 위한 실시설계용역 발주가 내년 상반기로 미뤄지는 등 행정추진 절차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전일보는 "예타 면제 이후 기재부가 적정성 검토를 해봐야 한다는 취지로 적정성 재검토를 추진했다. 이 절차가 지난 8월 마무리됐다. 그러나 보니 계획보다 늦어졌다. 올 연말까지 기본계획 변경안을 승인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실시설계 용역 발주는 내년 상반기는 돼야 가능하다. 발주하고 계약하는 것까지 3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본다"고 말한 시 관계자의 인터뷰를 전했다. 

▲금강일보 = 대전시 트램 기종 선택 고심 이달 기본계획 변경안 제안
금강일보는 현재 대전시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에 트램기본계획 변경(안)을 요청하기 위한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금강일보가 1면에 보도한 바에 따르면 시는 당초 계획했던 트램 기종인 '무가선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슈퍼캡' 방식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교체시기가 짧은 무가선 방식보다 내구수명이 2배에 달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반면 사업비가 높아져 기재부를 설득해야 한다는 과제가 남는다. 

▲중도일보 = 공기업 사장ㆍ감사 수개월째 '공모 중'
중도일보는 대전에 본사를 둔 일부 공기업의 사장과 감사 선임이 수개월째 재공모 절차를 밟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적임자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중도일보가 1면에 보도한 바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8월 임원추천위원회를 꾸려 10여 명의 지원자를 받았지만 적임자가 없다는 이유로 재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한국가스기술공사 감사 공모도 지난 3월 말 시작됐지만 8개월째 선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재공모에는 10명 내외가 지원했다. 

[대전·충청 주요 일간신문 톱뉴스 1면]
▲충청신문 = 내년 대전 분양시장 ‘큰 장’ 열린다
▲충남일보 = 충남교육청 소통담당관실 법인카드 사용액 절반이 '밥값'
▲동양일보 = 스타트업, 한-아세안의 별이 되기를
▲중부매일 = 영동ㆍ보은ㆍ진천 지역 '극단적 선택' 줄었다
▲충북일보 = '마의 도로' 된 오송~청주공항 신촌2교차로
▲충청매일 = 시멘트세 법안 자동 폐기 우려…충북·강원·경북·전남도 ‘반발’
▲충청일보 = 충북 과수산업 붕괴 우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