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언론 발표
‘사람중심‧상생번영‧평화 공동체’ 협력키로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부산 벡스코 콘벤션홀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은 아세안 의장국인 쁘라윳 태국 총리.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은 아세안 의장국인 쁘라윳 태국 총리.

한-아세안 정상들이 특별정상회의를 통해 ‘사람 중심의 공동체’ 실현과 ‘상생번영의 혁신공동체’,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해 보다 긴밀한 협력을 해나가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오후 부산 벡스코(BEXCO)컨벤션에서 의장국인 태국의 쁘라윳 총리와 이번 행사의 성과를 담은 공동언론 발표문을 아시아의 ‘미래 청사진’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발전이 곧 한국의 발전이다. 우정과 신뢰로 협력한 지난 30년 우리는 외환위기와 금융위기를 극복하며 ‘아시아의 저력’을 보여줬다”며 “이제 우리는 나눔과 포용의 ‘아시아 정신’으로 지구촌 미래에 새로운 답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갖게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정상들은 ‘아시아의 협력’을 통해 평화와 번영의 동아시아 시대를 만들어가기로 했고, 미래 청사진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과 아세안은 인적‧문화적 교류를 확대하고 ‘사람 중심의 공동체’를 실현하기로 했다. 또 한국과 아세안은 자유무역을 바탕으로 ‘상생번영의 혁신공동체’로 나아갈 것이고, ‘평화로운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한국과 아세안은 ‘평화, 번영과 동반자 관계를 위한 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과 ‘공동의장 성명’을 채택했다”며 “한국과 아세안이 맞이할 사람, 상생번영, 평화의 미래를 위한 훌륭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다시 한 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함께 해주신 아세안 정상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추운 겨울에 나눈 ‘아시아의 지혜’는 아시아와 인류 모두를 따뜻하게 만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내에서 개최한 최대 규모 국제회의로 지난 25일부터 이날까지 진행되며, 27일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