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금·전략공천·명예퇴직 등 ‘각자의 변수’
대전지역 총선판도에 영향...정치권 이목 집중

대전지역 총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박성효 전 대전시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왼쪽부터). 자료사진.
대전지역 총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박성효 전 대전시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왼쪽부터). 자료사진.

대전지역 정치권에서 몇 가지 변수가 불거지면서 총선판도가 서서히 요동치고 있다. 박성효 자유한국당 유성갑 당협위원장에 대한 정치자금 의혹,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대전지역 총선출마 변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총선출마를 위한 명예퇴직 신청 등이 지역 정치권 변수로 등장했다. 

박성효 정치자금, 총선 뇌관?

먼저 대전 유성갑 출마를 준비 중인 박성효 전 대전시장의 경우, 지난 2014년 6월 모 교회 목사로부터 석연치 않은 정치자금을 건네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기독교계 인터넷신문인 <뉴스앤조이>는 지난 20일 모 교회 재정장부를 입수, 이 교회 집사인 박성효 전 시장이 시장후보였던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3일 전 거액의 후원금을 받은 내역이 기록돼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이 매체는 대전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당시 박 전 시장의 ‘후원회 회계 보고서’에 이 같은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는 점을 함께 확인하는 등 정치자금 의혹에 불을 지폈다. 박 전 시장은 “옛날 일이라 잘 기억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지역 총선판도에 영향을 미칠 뇌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성윤모, 총선 관심없다지만...

전략공천을 받아 대전에 출마할 것이란 설이 나돌았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총선에 나가는 것은 관심 없다”며 강하게 출마설을 부인했다. 성 장관은 지난 25일 오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경제 행사 관련 브리핑 후, 총선 출마여부를 묻는 질문에 “제 일에 충실하겠다”며 이처럼 밝혔다. 

성 장관 출마설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던 대전 지역 정치권은 이날 성 장관 발언의 진위 여부에 대해 설왕설래하는 분위기다. 지역 정치권은 대체로 “현역 장관이 할 수 있는 원칙적 이야기로, 본심을 이야기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지역 여권의 한 유력인사는 “출마란 것이 본인의 의지만으로 되는 것도 아니지만, 입각한 관료의 경우 그곳(청와대)의 출마권유가 있으면 뿌리치기 어려울 것”이라며 “본인이 관심 없다고는 하지만, 나서야 할 상황이 오면 나서야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황운하 명퇴신청, 출마 공식화?

총선출마설이 끊임없이 나돌았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경우 지난 18일 명예퇴직을 신청, 사실상 출마의지를 굳힌 상태다. 황 청장은 경찰 내부망을 통해 “12월초 정기인사에 맞춰 퇴직하기 위해 미리 퇴직원을 제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기현 전 울산시장 등이 황 청장을 상대로 제기한 공직선거법 위반 고소·고발 사건이 아직 종결되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다. 일각에서는 공무원 감사규정상 수사가 진행 중인 경우, 의원면직을 허용해선 안된다는 조항이 있기 때문이다. 

황 청장은 이와 관련 자신의 페이스북에 “의원면직이 제한되어 선거출마가 어려울 수 있다는 주장은 마타도어성 혹세무민 또는 무지의 소치”라고 반박하며 “저 같은 피해사례를 다시는 만들지 않기 위해 헌법소원을 제기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행간을 통해 출마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것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결과적으로 박성효 전 시장, 성윤모 장관, 황운하 청장 등 3명이 각자 다른 변수를 어떻게 헤쳐 나가냐에 따라 내년 대전지역 총선판도가 전혀 다른 상황을 맞을 개연성이 높다. 3명의 거취 여부가 나머지 지역구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정치권 이목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