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미디어 브리핑(11월 26일 화요일)
충청 미디어 브리핑(11월 26일 화요일)
  • 정인선 기자
  • 승인 2019.11.26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대전지역 주요 일간신문은 여야간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문제와 부동산 시장 과열 양상에 따른 지역 현안에 대해 비중있게 보도했다. 지역 언론은 이번 정기국회 내 지역 숙원사업과 현안 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풀어질 수 있을지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대전일보 = 국회 세종의사당 한국당 입장 '오락가락'
대전일보는 전날(25일)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문제에 대해 자유한국당 세종시당과 충청권 시민단체의 입장을 중점으로 보도했다. 송아영 한국당 세종시당위원장은 "세종의사당 관련 예산(설계용역비) 10억 원은 사활을 걸고 반드시 통과시킬 것을 세종시민들께 약속드린다"면서도 "민주당이 국회 분원 설계비 예산이 통과되면 마치 건립이 확정되는 것처럼 선전하는 것은 시민들을 속이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단체도 "국회 운영위를 조속히 열어 설계비 반영과 국회법 개정, 실행계획 수립 등을 확정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대전일보는 "예결위 1차 관문을 넘지 못한 세종의사당 설계비 10억 원은 정부예산안 규모 500여억 원 중 극히 일부지만, 충청권 핵심 현안이라는 점에서 내년도 총선에 핵심 이슈"라며 "한국당이 설계비 반영에 적극 협조해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는 여론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도일보 = 與野, 속 드러낼 한 주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與野 진정성 조만간 판가름난다)
중도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여야 3당 원내지도부는 25일 정례회동에서 운영위 전체회의를 27일 또는 28일 중에 열기로 했다. 이를 위해 26일 다시 만나 전체회의에서 다룰 내용을 결정한다.

중도일보는 "여야 모두 세종의사당 설치를 '총선용'으로 활용하려 한다는 일각의 오해를 불식시키려면 이번에 가동되는 국회 운영위에서 세종의사당법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가 이뤄야 한다"며 "국회법 개정안이 논의 테이블에 오르려면 26일 열리는 여야 3당 원내 지도부간 회동에서 이에 대한 합의가 있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고 지적했다. 

▲ 금강일보 = 대전시 부동산 대책 … 업계는 ‘글쎄’
금강일보는 대선시가 지역 부동산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청약 조건(현행 3개월에서 6개월 또는 1년 이상) 상향과 떴다방 단속 강화 등 대책 마련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부동산 업계는 실질적인 방안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는 실태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금강일보는 업계 관계자들 인터뷰를 통해 "청약당첨자들은 목돈을 벌기 위해 집을 파는 경우가 있고, 주택 실수요자들이 그 부담을 떠안는 구조이기 때문에 실거주자들이 적당한 가격에 집을 구하고 살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금강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달 셋째 주 기준 대전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은 0.41%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부동산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은 대덕구마저 일부 재건축 단지와 정주여건이 양호한 지역을 중심으로 0.15% 올랐다. 

▲ 충청투데이 = 균형발전특별법, 대전 충남 혁신도시 열쇠될까
충청투데이는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을 통해 판가름날 것으로 보이던 추가 지정 여부는 절차상 상위법으로 풀이되는 균형발전특별법 개정으로 무게가 쏠리고 있다"며 "해당 법안이 통과될 경우 대전과 충남도 새로운 기준이 마련됨에 따라 혁신도시 추가 지정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충청투데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김종민·박범계·홍문표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3건이 지난 22일 국회 정기회 제11차 전체회의를 거쳐 소관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업통상자원특허소위원회에 회부됐다.

[대전·충청 주요 일간신문 톱뉴스 1면]
▲충청신문 = 뜨거운 감자 ‘대전 화폐’ 오늘 조례 심의
▲충남일보 = 대전.충남 혁신도시 다음주면 '윤곽'
▲동양일보 = 청주시립예술단 공연 연습 불편 '왕짜증'
▲중부매일 = 5년만에 부활한 경제부지사 예산ㆍ경제 전문가 유력
▲충북일보 = '청주페이' 내달 17일 출시
▲충청매일 = 충북도, 구제역 백신 항체 검사
▲충청일보 = 新남방정책 새 이정표 되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