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미디어 브리핑(11월 25일 월요일)
충청 미디어 브리핑(11월 25일 월요일)
  • 정인선 기자
  • 승인 2019.11.25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대전지역 주요 일간신문은 각각 대전지역 주요 현안인 지역화폐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공공기관 지역 인재채용 의무화, 일반고로 전환되는 지역 외고·자사고 이슈 등을 비중있게 다뤘다.

▲금강일보 = 대전 지역화폐 과열 주의보
금강일보는 1면에 최근 대전 동구가 대덕구에 이어 지역화폐 도입을 위해 내부검토에 돌입한 것에 대해 '과열 양상'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전했다. 광역 지역화폐 발행을 추진한 대전시와 마찰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금강일보는 대전 지역에서 ‘공동체형 지역화폐 두루’를 추진하고 있는 한밭레츠 등 대전지역화폐협동조합 인터뷰를 통해 대전시 지역화폐가 나아갈 방법을 제시했다. 대전화폐협동조합 관계자는 “시에서 발행하는 지역화폐는 전자 상품권 형식으로 자치구 간 ‘경제 쏠림’ 가속화도 막을 수 있다. 구와 시의 협조가 이뤄진다면 특정 지역 소비 증진을 위해 다른 지역 가맹점을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게 어렵지 않다”며 “나아가 더 작은 지역인 구 내에서 동 단위 경제활성화를 위해 일정기간 설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금강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시는 25일 대전지역 지역화폐 방안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인천대 경제학과 양준호 교수 등을 초대해 인천 지역화폐 ‘인천 e음’과 대전 지역화폐에 주는 시사점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대전일보 =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가시밭길 예고
대전일보는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했던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계획이 설계용역 사업비 편성과정마저 난관에 봉착했다는 소식을 비중있게 보도했다. 대전일보는 "국회 국토교통위가 예결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에 제출한 '2020년 국회 세종분원 건립 설계비 10억원'의 반영을 놓고 민주당과 한국당 찬·반 공방이 격화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한국당과 민주당은 각각 기존 사업비 10억 원을 감액 또는 증액해야 한다고 맞섰다. 

이에 대전일보는 "문제는 (여야 대치로) 이번 주 중으로 예정된 예산국회예산결산특위 전체회의에서도 통과 가능성이 어렵다는 점"이라며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안건이 또 다시 안갯속으로 빠졌다"고 우려를 전했다. 

▲중도일보 = 서울갔던 취준생 대전유턴 하도록
중도일보는 1면에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통과로 지역 청년들에게 17개 공공기관의 취업문이 열렸지만 인재 '유턴'을 위해선 채용 비율을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전했다. 대전의 경우 4명 중 1명꼴로 취업을 하는 열악한 상황에 직면했다는 이유 때문이다. 

중도일보가 보도한 한국고용정보원 자료에 따르면, 2분기 대전의 신규 구직자 수는 2만 6000명이지만, 지역 기업들의 채용 규모는 7000명 수준에 불과했다. 중도일보는 "1만 9000명의 구직자가 대전에서 일자리를 찾지 못했다는 얘기"라며 채용비율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을 비중있게 다뤘다. 

▲충청투데이 = 시한부 외고ㆍ자사고…오히려 쏠림
충청투데이는 1면에 "내년 외고·자사고 학생 쏠림 현상이 오히려 심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쏟아져 나온다"고 전했다. 충청투데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정부의 5년 시한부 선고로 폐지를 앞둔 외고·자사고 등은 내년 학교 지위를 결정하는 '재지정 평가'에서 최근 면제됐다. 

이에 "(외고·자사고 등을 원했던 학생들이 '학교가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해소해) 일괄폐지 이전까지 ‘마지막 기회’로서 외고·자사고 쏠림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는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이사의 전망과 “외고·자사고가 폐지된다 하더라도 원래 있던 과학고의 쏠림세만 더욱 높아지게 되는 것”이라는 교육계 관계자의 인터뷰를 전했다. 

충청투데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7일부터 40일간 2025년 3월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 외국어고(이하 외고), 국제고를 일괄 일반고로 전환하는 시행령을 입법 예고한다. 충청권에서는 대전지역의 대전외고, 대성고, 대신고와 세종지역은 세종국제고, 충남지역은 충남외고, 충남삼성고, 광역자사고인 북일고, 충북지역 청주외고 등이 해당된다.

[대전·충청 주요 일간신문 톱뉴스 1면]
▲충청신문 = 천안시장 보궐선거 여야 후보 경쟁 치열
▲동양일보 = 청주 옥산농협조합장 외지 쌀로 부당이득
▲중부매일 = 군수 독촉 '전입인구 장려운동' 논란
▲충북일보 = 살림 5조원 시대 사업 추진 '탄력'
▲충청매일 = 충북 정치권도 인적쇄신 바람 부나?
▲충청일보 = 세종시 전입 인구 10명 중 6명 충청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