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부산 벡스코서 개최..문 대통령, 각국 정상들과 연쇄 정상회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공식 행사인 한-태국 양자 정상회담으로 본격 개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까지 이어지는 행사에서 아세안 국가들과 연쇄 정상회담을 통해 신 남방정책을 가속화 할 예정이다.

우선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는 한국과 아세안의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의미를 갖는다.

또 한국과 아세안의 미래 30년을 내다보고, 한-아세안 관계를 한층 격상하는 계기와 더불어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아세안 지지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것이 청와대 측 설명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첫 공식 일정으로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과 정상회담을 통해 산업협력과 인프라 협력, 방산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공식 행사인 한-태국 양자 정상회담으로 본격 개막했다. 사진=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정상들이 지난 24일 한-아세안 정상회의 전야제 행사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공식 행사인 한-태국 양자 정상회담으로 본격 개막했다. 사진=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정상들이 지난 24일 한-아세안 정상회의 전야제 행사에 참석해 박수 치고 있다.

이후 한-아세안 상생 번영을 위한 협력과 과제라는 주제로 ‘한-아세안 CEO 서밋’이 열려 양측 기업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경제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특히 이번 한-아세안 CEO서밋에는 캄보디아를 제외한 아세안 9개국 정상을 비롯해 짐 로저스 회장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는 오후 2시 30분부터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과 한-필리핀 정상회담이 이어지고, 오후 6시부터는 한-아세안 환영 만찬이 열린다. 이날 만찬에는 국내 4대 기업 총수와 경제단체장, 세계 유명 기업인들이 참석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착공식에 참석해 “스마트시티는 혁신적인 미래기술과 신산업을 담아내는 새로운 플랫폼”이라며 “여기에 아세안과 한국이 ‘아시아 정신’을 담아낸다면 세계 스마트시티를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후 7시 30분 미디어센터에서 가진 오프닝 브리핑에서 “이번 정상회의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한국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규모의 외교행사로서, ‘평화를 향한 동행, 모두를 위한 번영’이라는 슬로건 아래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이 협력 강화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미디어센터는 벡스코 제2전시장에 마련했으며, 200여 개 국 내외신 기자 2000여명이 등록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부산 벡스코에 정상회의 참가국 깃발이 걸려 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부산 벡스코에 정상회의 참가국 깃발이 걸려 있다.
정상회의장 안내·경비 로봇 'PARO'
정상회의장 안내·경비 로봇 'PARO'
벡스코 제2전시장에 마련된 미디어센터 내부 모습.
벡스코 제2전시장에 마련된 미디어센터 내부 모습.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